30일 본입찰 오리엔트조선, 부실채권·과세 논란에 유찰 우려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오리엔트조선의 본입찰을 앞두고 부실채권과 이에 대한 과세 부담 우려가 해소되지 않아 유찰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오리엔트 광양조선소의 플로팅 독에서 선박을 수리하고 있다. 부산일보DB

오는 30일 오리엔트조선의 본입찰(부산일보 3월 30일 자 2면 보도)을 앞두고 현장실사 과정에서 부실채권과 이에 대한 과세 부담 논란이 불거져 유찰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

25일 오리엔트조선에 인수의향서를 제출한 복수의 업체들에 따르면, 본입찰 전 실사 과정에서 주임종 단기채권(주주, 임원, 종업원에 대한 단기대여 채권) 문제가 집중 부각됐다. 오리엔트조선 재무제표를 보면 주임종 단기채권으로 67억 3000만 원, 이 채권에 대한 11년간의 인정이자 미수금으로 84억 7000만 원이 책정돼 있다. 이동희 오리엔트조선 전 대표와 그 자녀 등이 2008년부터 2년여 간 법인으로부터 인출한 가지급금 원금이 67억 원, 이에 대해 11년간 못 받은 이자 84억 원이 채권으로 잡혀 있는 것이다.

주임종 단기채권 152억 발견
매수자 세금 72억 낼 가능성 커
매각주간사도 불분명한 답변만
일부에서 매출 ‘뻥튀기’ 주장도
인수의향서 7곳 중 5곳만 실사
리스크 추가 부담에 흥행 찬물

이들 채권은 모두 주주에 대한 것으로, 추후 이와 관련한 세금을 매수자가 부담할 가능성이 커 리스크가 커진 상황이 됐다. 여러 판례를 따졌을 때 추가로 부담해야 할 관련 세금은 72억 원 정도가 될 것이라는 게 회계법인 측의 분석이다.

지난달 인수의향서를 제출한 A사는 “주임종 단기채권의 11년 치 이자가 미수금으로 84억 원이 부실하게 잡혀 있는데 이에 대한 세금 70억 원가량을 매도자가 부담하는지, 인수자가 부담하는지를 매각주간사인 삼일회계법인이 명확하게 해 주지 않고 있다”면서 “매각 예상액이 700억~750억 원에 이르는 큰 물건을 시장에 내놓으면서 이 같은 불확실성을 해소해 주지 않는다는 게 말이 되느냐. 모르고 샀다가 그 정도 세금폭탄을 맞으면 인수하자마자 기업이 망할 수도 있다”고 반발했다. 유력 매수자 중 하나로 손꼽히던 A사는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으면 입찰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매각주간사가 오리엔트조선의 매출 규모를 350억~400억 원으로 잡은 것과 관련해서도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지난해 코로나 영향으로 중국으로 가던 조선 수리 수요가 일시적으로 부산으로 몰려 345억 원 매출 특수를 누린 건 맞지만, 평상시 매출은 연 평균 250억 원을 넘지 않아 그 정도 선에서 잡아야 한다는 얘기다.

이 때문에 실제 지난달 29일 모두 7곳이 인수의향서를 제출했지만, 실사에는 5곳만 참여했고 이 중 일부는 회계법인도 대동하지 않았다. 기대만큼의 흥행에 못 미치는 것은 물론이고 유찰 우려까지 제기되는 이유다.

또 다른 인수 희망사인 B사는 “막대한 자금을 투입했다가 오히려 걱정거리가 되면 안 되겠기에 최대한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면서 “지난해 코로나 특수를 누렸던 게 올해까지는 이어진다 쳐도 추후에도 계속된다는 보장이 없고,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리스크도 있어 최대한 신중하게 보려 한다”고 말했다. 다른 인수 희망업체 상당수도 최근 조선 경기 상승세에 힘입어 수리조선에 관심을 표했지만 신중한 입장으로 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실채권 관련 세금 논란에 대해 매각주간사인 삼일회계법인 측은 “그 부분은 입찰과 관련이 없는 부분”이라며 말을 아꼈다. 이현정 기자 yourfoot@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