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식당 중 달랑 4.2% 점검… ‘깍두기 재사용 불안’ 잠재울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깍두기 재사용으로 영업정지됐던 부산 모 국밥집. BJ파이 아프리카TV 방송 화면 캡처

부산시가 ‘깍두기 재사용’ 논란(busan.com 3월 7일 자 보도)으로 불거진 음식 재사용 ‘특별기획수사’에서 31곳의 업소를 적발했다.

25일 부산시 특별사법경찰과는 지난달 11일부터 지난 21일까지 식당 2505곳을 단속한 결과 31곳의 업소가 적발됐다고 밝혔다. 적발된 업소는 남은 음식 재사용 14곳, 유통기한 경과 제품 사용보관 등 8곳, 원산지 거짓·미표시 4곳, 위생 불결 5곳 등이다. 부산시가 단속을 벌인 식당 2505곳은 음식 재사용 관련 시민 제보가 들어온 식당과 ‘맛집’으로 선정된 유명 식당들이었다.

부산시 특별사법경찰 31곳 적발
5만 9000곳 중 2505곳만 단속
시·군·구 지속적 단속 이뤄져야

앞서 지난달 11일 부산시는 부산 모든 업체를 대상으로 음식 재사용 특별기획수사를 시작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코로나19로 식품위생에 대해 시민 경각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깍두기 재사용’ 논란까지 일자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통해 강력 단속을 예고한 것이다.

부산시는 이들 업소에 과태료를 부과했다. 2차례 단속에도 시정되지 않은 음식 재사용 위반업체에 대해서는 영업정지 15일의 행정처분을 내릴 예정이다.

하지만 특별기획수사 결과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하는 시민도 적지 않다. 부산 내 단속 대상 업체는 5만 9000여 곳인데 실제 단속한 업체는 2505곳에 그친다. 채 5%도 단속하지 못한 채 수사가 끝난 셈이다. 이날 수영구 광안동 국밥집을 찾은 시민 이 모(30) 씨는 “부산시가 나서 음식 재사용 단속을 한 건 다행이지만 최근 ‘깍두기 재사용’ 논란에 이어 ‘오뎅집 토렴’ 논란도 불거졌는데 일부 식당만 단속했다니 식당 이용이 여전히 불안하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시민들의 불안을 불식시키기 위해 지도단속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부산시 특별사법경찰과 관계자는 “18명 단속팀으로 짧은 수사 기간 내 부산 전역 식당을 단속하기엔 한계가 있어 제보가 들어온 식당 등을 우선으로 단속했다”며 “단속 기간 이후에도 기초단체와 긴밀하게 협조해 음식 재사용을 꾸준하게 단속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김경덕 부산시 시민안전실장도 “앞으로도 계속해서 지도단속을 펼쳐 나가겠다”고 전했다. 변은샘 기자 iamsa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