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확보 다급한 정부, 러시아 백신 도입 추진… 美, 지원 ‘난색’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 사우스 코트 오디토리엄의 코로나19 백신 ‘2억 회분 접종 달성’이라고 적혀 있는 화면 앞에서 연설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부족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V’ 도입을 검토키로 해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1일 비공개 참모회의에서 러시아산 백신 도입 가능성에 대해 점검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재명 경기지사도 국내 위탁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을 들어 “러시아산 스푸트니크V를 포함한 다양한 백신의 공개 검증을 청와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 도입 가능성 점검 지시
식약처, 스푸트니크Ⅴ 안전성 검증
바이든, 자국 공급 우선 원칙 강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외교부에 스푸트니크V 관련 안전성 정보를 수집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22일 밝혔다. 식약처는 외교부에 러시아 백신을 접종하는 국가에서 혈전 발생 등 이상반응과 관련한 정보 수집을 요청하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대상 국가는 스푸트니크V 백신을 접종 중인 러시아 등 12개국이다. 국내 백신 수급 문제가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정부는 최대한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러시아 백신 도입 검토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의학계는 이 백신의 효능과 안전성 검증이 충분치 못하다면서 신중한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 백신의 해외 공유와 관련, “우리는 그것을 하는 중이며, 이미 약간 했다”며 “지금 해외로 그것을 보내는 걸 확신할 만큼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다”면서 미국 내 공급 우선 원칙을 밝혔다. 현시점에서 백신 해외 지원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이른바 스와프를 통해 미국 보유 백신을 조기에 확보하려는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