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백신 수급 계획 투명하게 공개하고 확보에 총력 기하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청와대가 코로나19 백신 확보 불투명성 논란을 그동안 제쳐 놓았던 러시아산 도입 검토로 돌파하려는 모양이다. 청와대는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가 개발한 스푸트니크V 백신의 도입 검토를 건의한 참모진에 “그렇게 하라”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러시아산만을 특정했다기보다 다양한 백신 도입을 위한 차원이라고 하지만, 어쨌든 ‘플랜B’ 마련에 나선 것은 분명해 보인다. 정부가 수차례나 대규모 물량을 확보했다고 밝혔음에도 국민은 물론 정치권에서도 의구심이 확산하고, 미국산 도입마저 불투명해지자 ‘러시아 카드’를 꺼낸 것이다. 상황이 그럴 수밖에 없다면 이제는 국민을 확실하게 납득시킬 방안이 매우 중요하다.

문 대통령, 러시아산 백신 도입 검토 지시
철저한 안전성 검증 후 국민 불안 해소를

러시아산 백신은 최근 이재명 경기지사가 “안전성을 검증하면 가격도 싸고 구하기도 쉬워 대안이 될 수 있다”라며 논의에 불을 지폈다. 민주당 내에 플랜B의 필요성을 거론하는 목소리도 한몫했다. 화이자 모더나 등 신뢰도가 높은 백신의 최대한 확보가 바람직함은 말할 필요도 없지만, 갈수록 치열해지는 국제 수급 경쟁을 보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놔야 한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국내 백신 현황은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게 사실이다. 애초 2분기에 예정됐던 4000만 회분(2000만 명분)의 모더나 백신은 상반기 도입 불가가 확인됐다. 정부가 공언한 11월 집단면역 달성에 대한 의구심이 갈수록 커지는 이유다.

게다가 국내 코로나19 상황은 여전히 살얼음판이다. 하루 신규 확진자가 700명 안팎을 오르내리면서 제4차 대유행 여부에 신경이 곤두서 있다. 최근 속도가 빨라지는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도 방역에 큰 짐이다. 이럴 때 충분한 백신 확보와 신속한 접종으로 국민을 진정시켜야 하는데, 실제 여건은 그렇지 못한 게 우리의 안타까운 현실이다. 이에 대한 돌파구로 정부가 눈을 돌린 백신이 러시아 스푸트니크V다. 이 백신의 도입 여건은 나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 생산 기반이 있고, 당장 다음 달부터라도 협상을 통해 국내 도입도 가능하다고 한다. 충분하고 신속한 백신 확보가 절실한 우리 입장에선 솔깃하기는 하다.

문제는 스푸트니크V 백신의 안전성과 효능이다. 다른 조건이 아무리 충족된다고 해도,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서방 선진국의 백신이 부작용 논란으로 큰 홍역을 치른 것을 감안하면 더욱더 철저하고 정밀한 검증이 필요하다. 그 과정은 국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도록 투명한 정보 공개가 전제돼야 한다. 아울러 확실한 수급 계획으로 국민 불안을 해소하면서 접종 속도 가속화에 매진하는 것이 바른 순서다. 안전성과 효능만 입증된다면 어떤 백신이라도 주저할 이유는 없다. 정부는 이번이 백신 확보에 관한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K-방역’의 주역인 국민에게 부끄럽지 않은 결과로 보답해야 할 것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