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전도서관, ‘공공 개발’ 불씨 되살린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형준 부산시장 취임 이후 부산진구청이 개발 논의를 재개한 부산 서면 부전도서관 전경. 부산일보 DB

부산시장 공백으로 ‘올 스톱’ 됐던 부전도서관 개발 논의(부산일보 2월 16일 자 6면 보도)가 재개된다. 박형준 시장이 취임한 뒤 부산진구청이 다시 나서고, 부산시도 이에 적극적인 입장을 취하면서 서면 중심에 위치한 60년 역사의 부전도서관이 어떤 모습으로 바뀔지 관심을 끈다.

21일 서은숙 부산진구청장은 “박형준 부산시장에게 부전도서관 개발 논의를 건의하고, 부산시와 함께 도서관 건물과 부지 개발 방향에 대한 검토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청 측은 현재 부지에 신축 건물을 세우고 그 안에 도서관과 박물관, 전시관 등을 조성할지 아니면 건물 원형을 보존하면서 다른 방안을 세울지 등을 종합 검토한다. 부산진구청 안은정 평생교육과장은 “구청 내부적으로 다양하고 폭넓은 논의를 거친 후에 부산시장을 중심으로 도서관 개발 방향을 조율하게 될 것”이라며 “이제 시장 부재로 검토가 어려웠던 점이 해소된 만큼 앞으로 부전도서관 개발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민간개발 철회 후 사업 ‘올 스톱’
새 시장 취임 후 구청 논의 재개
2018년 ‘공공 개발 협약’ 토대
시-구청 공동 문화공간 개발 방침
시 “구청과 협의해 방안 모색”


부전도서관 개발 안은 2018년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서 구청장이 맺은 ‘부전도서관 공공 개발 협약’을 기초로 한다. 이 협약은 이전의 부전도서관 민간투자방식(BTO) 개발 사업을 철회하고, 부산시와 부산진구청이 공동으로 개발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부산시의 행정과 재정 지원을 통한 공공 개발로 부전도서관을 서면의 대표적인 교육·문화 복합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서 구청장은 “부전도서관을 공공 개발하자는 부산시와의 협약을 토대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과거 민간사업자가 구상했던 쇼핑몰 조성 등의 방안은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도서관의 역사성과 가치를 살릴 방향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도 ‘적절한 방안을 찾아내겠다’며 부전도서관 개발 논의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부산시 김광회 행정자치국장은 “지금까지 꾸준하게 의견을 나누지 못했기에 개발 윤곽이 제대로 잡혀 있지 않는 게 사실”이라며 “하지만 앞으로 도서관 노후화 문제와 새로운 활용 방안을 찾기 위해 구청 측과 계속 협의할 할 방침 ”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부전도서관 개발이 수면 위로 오르자 전문가들은 도서관의 가치와 역사성을 살리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부산대 문헌정보학과 이용재 교수는 “지어진 지 60년이 되어 가는 부전도서관은 역사적 가치가 어마어마한 문화 자산”이라며 “서울 문화 집중 현상을 막아낼 수 있도록 부전도서관을 전국을 넘어 세계적 문화 도서관으로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부산진구청이 2011년 결정한 BTO 사업과 관련한 소송이 진행 중이다. 당시 도서관을 허문 뒤 쇼핑몰을 짓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실제로 민간사업자가 선정됐으며, 2014년 쇼핑몰 일부가 분양되기도 했다. 그러나 부산진구청은 부산시와의 공공개발 협약 체결 이후인 2019년 민간사업자에게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사업자 측은 지난해 5월 구청을 대상으로 2억 원의 손해배상 일부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부산진구청 강석진 도시재생사업계장은 “소송에 대한 판결은 나지 않았지만, 부전도서관 개발 논의는 소송과 전혀 무관하다”며 “실제 개발에도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