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하북면 주민들, 문 대통령 사저 건립 반대 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 양산시 하북면 주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평산마을 사저 건립에 반대하고 나섰다.

하북면 이장단협의회와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청년연합회 등 16개 단체는 21일 문 대통령 사저가 건립되는 평산마을을 포함해 하북면 전역에 30여 장의 플래카드(사진)를 내걸었다고 밝혔다.

“주민 공청회도 없이 일방 결정”
16개 단체 ‘공사 중지’ 플래카드
양산시, 29일 간담회 개최 계획

플래카드는 문 대통령 사저 주변에 5장, 신평버스터미널 주변과 내원사 입구 등지에 4~6장씩 총 38장이 내걸렸다.

이들 단체는 ‘평화로운 일상이 파괴되는 사저 건립을 중단하라’ ‘사저 건립계획과 사후 대책 설명한 번 없었던 사저 건립 결사 반대’ ‘주민을 무시하는 것이 공정, 정의, 평등이냐’ ‘조용하고 살기 좋은 마을 하나로 충분하다. 대통령 사저 건립 OUT’ 등의 주장을 담았다.

이들 단체 한 관계자는 “평범한 주민이 마을에 이사를 오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이 마을에 이사를 오는 것”이라며 “노무현 대통령 사저가 있는 김해 봉하마을을 보듯 평산마을을 포함해 하북면 전체에 엄청난 파급 효과가 발생할 수 있는데 주민 공청회 한 번 없이 일방적으로 사저 건립에 들어간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평산마을과 인근 마을 일부 주민도 “사저에 문 대통령이 거주하면 평산마을 진입로인 순지마을 등은 경호로 인한 교통통제와 지역 개발 애로 등의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아무런 설명이나 이해를 구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사저 건립을 추진하는 것은 주민들을 철저히 무시하는 처사”라고 덧붙였다.

단체와 주민들은 양산시청에 대해서도 불만을 드러냈다. 이들은 “경호처가 설명회나 공청회를 하지 않으면 시청이라도 나서 주민 의견을 수렴해야 하는 데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며 “사전에 시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청이 이들 플래카드를 불법 부착물로 보고 철거에 나설 경우 다른 불법 부착물과의 형평성 논란도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청와대 경호처는 지난 8일 평산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경호·경비시설 신축공사 착공보고회를 개최했다. 경호처는 지난달 15일 양산시청에 착공계를 제출하고, 이달 말까지 기존 시설 철거를 시작해 연말까지 경호동을 준공하기로 했다.

양산시청은 오는 29일 문 대통령 사저 관련 주민 간담회를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태권 기자 ktg660@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