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한·미 백신협력’ 성사될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달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에서 두 나라 사이의 ‘백신 협력’에 성과를 낼지 관심이 쏠린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최근 방미를 통해 화이자 백신 추가공급을 약속받은 데다, 야당은 이번 정상회담의 가장 큰 의제가 백신 확보라고 주장하고 있어 갈수록 문 대통령의 어깨가 무거워지고 있다.

11월 집단면역까진 첩첩산중
양국 정상회담서 본격 논의 계획
문 대통령 방미 길 어깨 무거워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5월에는 한·미 정상회담도 계획되어 있다”며 “코로나 대응과 백신 협력 등 양국 간 현안에 긴밀한 공조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역 상황은 여전히 안심하기 어렵고, 집단면역까지 난관이 많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이 공언해 온 ‘11월 집단면역’이 현재로선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행정적·외교적 역량을 총동원해 백신 물량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스가 총리가 미국 방문에서 화이자 최고경영자(CEO)와 통화해 코로나19 백신을 추가로 공급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일본 측은 구체적인 분량과 도입 시기는 발표하지 않았지만, “9월 말까지 일본 내 모든 접종 대상자에게 맞힐 수 있는 수량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 역시 한·미 정상회담에서 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백신 협력을 약속받아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미 행정부가 화이자·모더나 등 민간 제약회사에 대해 일정 부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이 일본의 사례에서 확인됐다는 것이다.

문제는 미국이 내세우는 ‘중국 견제’ 등의 외교 전략에 한국이 얼마나 호응해 주느냐에 달린 것으로 보인다. 한·미·일 안보 협력 강화 의지를 적극적으로 내비치는 등 ‘성의’를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한국이 쿼드(미국·일본·인도·호주) 안보 협의체 문제 등에 있어서 예전보다 높은 수준의 협력의지를 보인다면 백신 문제 등에서도 성과를 얻을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북·미 협상 조기 재개와 싱가포르 합의 계승을 목표로 하는 청와대와 미국 사이에는 일정한 견해차가 있다는 것이 걸린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