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 용원 대로변 ‘동물화장장’ 추진 논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업자가 동물화장장 건립을 추진하는 창원시 진해구 용원동의 한 근린생활시설.

부산 강서구와 경남 창원시를 잇는 대로변에 동물화장장이 들어서려 하자 인근 주민들이 동물화장장 건립을 반대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20일 창원시 진해구와 주민들에 따르면, A업체는 창원시 진해구 용원동 11 일대 536㎡ 부지에 납골시설을 갖춘 동물화장장을 건립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진해구청에 건축허가를 신청했다.

용재마을 주민, 반대추진위 구성
“매연·악취 불편에 이미지 훼손”
업체 “매연·악취 발생 없을 것”
진해구 “심의 후 허가 여부 결정”

이 업체는 기존 1층짜리 건물(근린생활시설)을 동물화장시설로 용도 변경한 후 2층을 증축해 총 178㎡ 규모의 동물화장장을 만들어 운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용재마을을 중심으로 건립반대추진위원회를 구성한 주민들은 건립 예정지 인근에 현수막까지 내걸고 동물화장장 건립을 반대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동물화장장이 들어서는 부지가 부산 강서구와 경남 창원시(진해구)를 오가는 대로변 관문에 맞붙은 데다 마을과도 근접한 곳이어서 동물화장장이 운영될 경우 마을 이미지를 훼손하면서 지역개발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또 화장장에서 발생하는 매연과 악취 등으로 용재마을 40여 가구 주민들의 생활 불편까지 가중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에 대해 업체 측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건립을 추진 중이고, 친환경적 동물화장장으로 운영될 예정이어서 우려하는 매연·악취 발생 등은 전혀 없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업체 관계자는 “독일, 캐나다 등지의 동물화장장을 견학하고, 이를 벤치마킹해 현재 경남 함안과 경북 구미 등지에서 동물화장장을 운영하고 있으나 민원은커녕 주변 상권이 살아나고 있다”며 “동물화장장이 없는 창원 지역 실정을 감안해 동물 사체의 정상적인 처리 등에 기여한다는 방침으로 창원(용원)에 동물화장장 건립을 위한 건축 허가를 신청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진해구는 도시계획심의위원회를 열어 해당 건물의 용도 변경 등을 심의한 후 관련 부서 간 협의를 거쳐 건축 허가 여부를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진해구 관계자는 “건립 예정지 인근 도로는 부산 강서구 관할, 건물은 진해구 관할이어서 진출입로 문제를 놓고 강서구와의 협의가 늦어져 건축 허가 여부 결정도 지연됐다”고 말했다.

글·사진=이성훈 기자 lee777@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