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앞 둥지 트는 ‘부산자치경찰위원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오는 7월 본격적으로 활동에 들어갈 ‘부산자치경찰위원회’가 부산시청 맞은편에 터를 잡는다.

19일 부산시와 부산경찰청에 따르면 자치경찰을 지휘할 부산자치경찰위원회가 다음 달 1일 개소를 앞두고 부산시청 앞 국민연금 부산회관 18층을 2년간 임차해 사무국을 차린다.


시청 공간 포화로 인근에 마련
국민연금 부산회관서 내달 개소


자치경찰의 의미를 감안할 때 부산자치경찰위원회는 시청 안에 자리하는 게 맞는다. 그러나 현재도 시청 청사는 포화상태라 여의치 않아, 부산시청과 부산경찰청 실무추진단에서는 표준조례안 제정 당시부터 일찌감치 외부에서 사무실을 물색해 왔다.

한때 동·서부산 간 균형 등 상징성을 고려해 서부산에 부산자치경찰위원회 사무국을 두는 방안도 거론됐다. 그러나 본청과의 원활한 연락, 업무 효율성 등을 이유로 운영 초기에는 시청 인근에 자리잡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부산자치경찰위원회 사무국은 300평 내외 규모로 부산시 청사표준 설계면적 기준에 따라 위원장(1급)실과 사무국장(2급)실, 과장실 2개, 회의실 등으로 구성된다.

부산자치경찰위원회 사무국은 각기 다른 기관에서 파견된 인력으로 운용되는 만큼 다음 달 1일 개소에 앞서 오는 26일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자치위원을 제외한 사무국 파견 인원은 부산시청 소속 24명, 부산경찰청 소속 13명, 부산시교육청 소속 2명이다.

부산형 자치경찰 실무를 담당하는 부산시 자치분권과 관계자는 “시청사는 포화 상태이고, 업무 효율성 등을 고려해 시청과 경찰청 인근에 사무국을 마련했다”며 “오는 7월 본 시행에 앞서 사무국에서는 부산형 자치경찰이 목표로 하는 방향성 등을 제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권상국 기자 ks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