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메가시티 앞에 여야 없다” 손잡은 박형준-김경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형준 부산시장이 당선 일주일 만에 여권의 잠룡으로 손꼽히는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부산시청으로 초청했다. 김 도지사는 이에 화답해 박 시장의 싱크탱크이자 인수위격인 부산미래혁신위원회 소속 위원들 앞에서 특강을 펼쳤다. 여야를 대표하는 두 명의 시·도지사가 여야를 떠나 동남권 메가시티라는 시대적 과업 앞에서 ‘초당적 협치’를 다짐했다.

박형준 시장, 당선 일주일 만에
부산시청으로 김경수 지사 초청
동남권 메가시티 ‘초당 협치’ 다짐

김 지사, 미래혁신위 대상 특강
“2030 수도권 집중이 핵심 문제
중앙부처는 균형발전에 소극적
궁극적으로 행정통합까지 가야”

■“부울경 생존 문제에 여야 없다”

지난 16일 김 도지사는 부산시청을 방문해 박 시장과 간담회를 가진 뒤 기자회견장에서 동남권 메가시티 관련 브리핑을 실시했다. 먼저 박 시장은 “김 도지사께서 지금껏 메가시티와 관련한 이니셔티브를 쥐고 추진해 오신 데 대해 경의를 표하고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부울경 메가시티는 시대의 명령으로, 상생할 수 있는 의제들을 모든 분야로 확대해 부울경이 대한민국 발전의 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 당선 때부터 일각에서는 동남권 메가시티 추진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야당인 국민의힘 소속 박 시장과 경남, 울산의 여당 소속 수장들과 협치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에서다. 이에 대해 김 도지사는 “정치는 정치고 행정은 행정이다. 시민들의 삶의 질 문제를 놓고 정쟁의 도구로 삼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박 시장님께서 당선 일주일 만에 저를 초청해 주시며 메가시티에 관심을 보여 주신 것은 초당적 협력을 해 나가는 데 좋은 계기”라고 밝혔다. 박 시장 역시 “부산시장 자리가 1년 넘게 비어 있다 보니 여러 업무가 지체돼 있었다. 이를 챙기겠다는 의지를 주도권 싸움으로 오해하면 안 된다”며 “오늘 이 자리가 동남권 메가시티에 대한 여러 걱정을 덜어 주는 결정적 장면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뭉치지 않으면 미래도 없다

브리핑을 마친 김 도지사는 곧바로 부산미래혁신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동남권 메가시티 관련 특강을 펼쳤다. 김 도지사는 20~30대 인구의 수도권 집중이 가장 핵심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기준 8만 1000여 명의 20대와 1만 2000명의 30대가 수도권으로 유입됐다. 이 가운데 부산·울산·경남지역의 20~30대는 3만 2000여 명이나 된다. 김 도지사는 “청년들은 일자리와 교육을 위해 수도권으로 향하는데, 지역 기업체와 지역 대학은 사람이 없어 아우성”이라고 꼬집었다.

2019년 기준 100억 원 이상 투자받은 스타트업의 92.6%는 수도권에 위치해 있다. 창업투자회사의 91.3%도 수도권에 있고, 매출 1000억 원 이상을 올린 벤처기업의 62.2%도 수도권이다. 김 도지사는 “대한민국 청년들이 가고 싶어 하는 일자리 분야의 경제 현실이 이렇다”며 “수도권 과밀화라도 청년들이 행복하면 괜찮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삶의 만족도, 교통혼잡비용, 저출산 등 삶의 질과 관련한 대다수 지표가 비수도권이 수도권보다 낫다”며 “현실에 치여 연애, 결혼, 출산에 엄두도 못 내는 수도권 청년들의 비극”이라고 덧붙였다.

시·도 간의 경쟁을 부추기는 공모사업 위주의 균형발전 정책도 비판했다. 김 도지사는 “중앙부처에서 공모사업을 하나 발표하면 시·도 단위의 지자체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뛰어든다”며 “정부가 시·도 단위 경쟁을 부추기면서 비효율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기재부를 포함한 중앙부처는 균형발전에 소극적이라는 점도 짚었다. 그는 “수도권 광역 철도망에 13조 원을 투자하는 동안 비수도권 철도망에는 1조 원도 투입되지 않았다”며 “청와대 차원을 넘어 정부의 모든 부처가 메가시티 사업을 중요 정책으로 채택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도지사는 “광역특별연합 집행기관과 광역특별연합 의회를 내년 출범을 목표로 추진하겠다. 의회의 경우 각 시·도에서 추천받은 의원들로 구성할 계획”이라며 “연합 활동을 통해 메가시티에 대한 시민들의 공감대를 넓혀야 하며 궁극적으로 부울경이 행정통합으로까지 가는 것이 옳은 방향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안준영 기자 jyou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