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와중에… 부산시, 평일 점심 5인 이상 허용 추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형준 부산시장이 평일 점심시간에 5인 이상 사적 모임을 허용하는 방역수칙 완화 조치를 추진한다.

코로나19 확산세의 안정을 전제로 한 것이기는 하지만, 방역 일선에서 중앙 정부와 다른 목소리를 내며 존재감을 드러내는 첫 행보다.

‘박형준호’ 첫 비상경제대책회의
‘한시적 허용’ 정부와 협의 밝혀
“확진자 느는데…” 우려 목소리

부산시는 15일 오전 제1회 비상경제대책회의를 개최했다. 박 시장이 취임한 뒤 처음으로 주관한 비상경제대책회의다. 이 자리에서 박 시장은 실효성 있는 소상공인 지원책 마련을 강조했다. 특히 현장 목소리를 바탕으로 ‘불합리한’ 방역 규제를 개선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식당 등에서 5인 이상 사적 모임이 금지돼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실정”이라며 “코로나 확산세가 안정되는 시기에 같은 일행에 한해 평일 점심시간이라도 5인 이상 모임을 한시적으로 허용하는 방안을 정부와 적극 협의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신 업소에서는 테이블 간 거리 두기, 칸막이 설치, 명부 작성 등 방역수칙을 한층 강화한다.

하지만 매일 부산에서 40~50명씩 확진자가 나와 방역수칙 완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동아대 감염내과 정동식 교수는 “지금도 심각한 상황이지만 그나마 확산세를 막아 주는 가장 큰 요인은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라며 “5인 금지 수칙이 소홀해진다면 확진자 추세가 순식간에 증가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 안병선 복지건강국장은 “앞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에 여러 차례 논의가 있었고, 집합금지 인원수 등은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세가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떨어지면 정부와 적극 논의해 반영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별도로 부산시는 10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3무(무한도·무신용·무이자) 특별자금을 다음 달 출시하기로 했다. 3무 특별자금의 재원은 이날 회의에 참석한 부산은행을 필두로 지역 금융기관이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기존 4000억 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5000억 원으로 확대하고, 이 가운데 2000억 원은 임차료 지원에 쓴다. 올해 만기가 도래하는 소상공인 대출자금의 상환기간을 기존 5년에서 7년으로 연장하고 집합금지·제한업종 전용자금도 100억 원 추가로 투입할 예정이다. 안준영 기자 jyou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