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염수 방류, 영향 없을 것’ 지난해 정부 보고서 논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우리 정부가 지난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해 ‘과학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결론 낸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정부는 “일부 전문가의 의견일 뿐 정부의 공식 입장은 아니다”고 즉각 해명에 나섰지만 논란은 확산되는 모습이다.

정부 부처 합동TF 보고서 작성
당시 “유의미한 영향 없다” 판단
정부 “일부 전문가 의견” 반박

15일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실에 따르면 정부 부처 합동 태스크포스(TF)는 지난해 10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현황’ 보고서를 작성해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당시 정부는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내에 보관 중인 오염수 처분 방안 결정을 완료하고 발표 시기 결정만 남았다”고 진단하면서 일본이 방출할 오염수의 국내 영향에 대해 “유의미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일곱 차례의 전문가 간담회를 진행한 결과, 오염수를 정화하는 일본의 다핵종처리설비(ALPS) 성능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또 오염수의 국내 해역 확산 가능성에 대해서도 “해양 방출 수년 후 국내 해역에 도달하더라도 해류에 따라 이동하면서 확산·희석돼 유의미한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아울러 제거가 불가능한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 노출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매우 약한 베타선 방출로 내부 피폭만 가능하다”고 밝히면서 “생체에 농축·축적되기 어려우며 수산물 섭취 등으로 인한 유의미한 피폭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분석했다.

이에 국무조정실은 보도자료를 내고 “일부 전문가의 의견이 정부의 입장이 될 수 없다”며 즉각 반박했다. 해당 보고서는 전문가 분석일 뿐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정부는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을 단호하게 반대한다”며 “국민안전에 위해를 끼치는 어떠한 조치도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 13일 각료회의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탱크에 보관 중인 방사성 물질 오염수 약 125만t을 ‘해양 방류’키로 공식 결정해 주변국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여기다 일본 정치인들이 삼중수소가 포함된 오염수에 대해 "그 물을 마시더라도 별일 없다"는 등의 옹호 발언을 이어가 주변국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이은철 기자 euncheol@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