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 회사·대포통장 활용해 ‘7억 원 임대 수익’ 조폭 일당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조직폭력배 범죄가 진화하고 있다. 이번에는 추종 세력을 이끌고 유령회사를 차려 대포통장을 만든 뒤 월 사용료를 받다 경찰에 덜미가 잡혔다.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15일 “유령 법인을 세우고 법인·개인 명의로 대포계좌를 개설해 범죄 조직에 불법으로 유통한 조직폭력배 A 씨 등 7명을 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로 검거해 이 중 1명을 구속송치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경북 포항시 토착 조직폭력배 A 씨와 추종 세력인 이들은 2018년 8월 오피스텔 등에서 합숙 생활을 시작했다. 은행지점이 밀집한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인근 오피스텔에 터를 잡은 것이다.

A 씨 일당은 법무사를 통해 40만~50만 원의 비용만 치르면 간단하게 법인 설립이 가능하다는 점을 노렸다. 순식간에 유령회사 30개를 차린 이들은 법인과 개인 명의로 무려 64개의 통장을 찍어냈다. 계좌는 보이스피싱 조직과 불법 도박사이트 등에 범죄용 대포통장으로 고스란히 넘어갔다.

과거 대포통장 범죄가 노숙자 등을 상대로 개인 통장을 만들어 파는 방식이었다. 반면 이들은 보이스피싱 조직 등에 대포통장과 이를 이용할 수 있는 OTP, 공인인증서 등을 임대해 계좌당 월 100만~200만 원 상당의 사용료를 받은 것.

A 씨 일당은 이 같은 수법으로 1년 남짓한 기간 동안 7억 6800만 원의 수익을 올렸다.

경찰은 “전국에서 대포통장 제조책 5명과 유통총책인 조직폭력배 1명을 검거했고 나머지 1명을 추적 중이다. 법인 설립과 금융 계좌 개설에 제도적 허점이 노출됐다”고 밝혔다. 권상국 기자 ks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