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난화 취약계층’ 피해 방지 대책 수립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는 기후 변화에 따른 취약계층의 피해 예방에 대한 내용을 담은 ‘제3차 부산시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 시행 계획’을 수립한다고 14일 밝혔다. 기후변화 적응대책은 기후 변화 피해를 줄이기 위한 관리계획으로 2012년부터 5년마다 수립돼 시행되고 있다.

부산시 ‘제3차 세부 시행 계획’
폭염·홍수 등 기후변화 위험 대비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 106년간(1912∼2017년) 우리나라의 연 평균 기온은 약 1.8도 상승했다. 전 지구 평균 온난화(0.85도)의 2배에 달하는 속도다. 이에 따라 사계절 구분이 약해졌고, 8월 열대야 일수가 증가하는 고온극한 현상도 잦아지고 있다. 여름철 무더위가 이어지면서 온열질환자도 급증하고 있다.

특히 부산은 지난해 유례없는 긴 장마와 집중호우로 침수·산사태의 피해를 직접 입었다. 이런 피해는 저소득가구와 홀몸 어르신,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서 더 크게 나타나는데, 부산은 65세 이상이 시 전체인구 대비 19.6%로 7대 광역시 중 가장 먼저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돼 맞춤형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는 제3차 기후변화 적응대책에 물관리, 생태계, 국토·연안, 농수산, 건강, 산업·에너지 등 6개 부문 취약성을 분석해 반영한다. 이 과정에서 기후변화 취약계층을 중점 보호하는 데 초점을 맞춰 폭염, 홍수 등 이상 기후와 미래 기후위험에 대한 강화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최종 적응대책과 세부 시행 계획은 전문가, 관련 기관, 시민 등과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쳐 올해 말 나올 전망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050 탄소중립을 향한 노력과 이상기후에 대비하고 미래기후변화로 인한 각종 위험요인을 예측하고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김백상 기자 k1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