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바다 접한 부산, 오염수 방출에 ‘초긴장’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로 방출하기로 결정하면서 일본과 해역을 접하고 있는 부산과 울산, 경남지역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日, 오염수 125만t 방류 결정
부산시, 13일 긴급 대책 회의
“해양환경 위해 즉각 철회” 촉구
시민사회단체, 잇단 규탄 성명
수산업계, 소비 위축 우려 ‘패닉’

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 처리 방법을 결정하는 관계 각료회의를 열고, 원전에서 나온 125만t 이상 되는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기로 했다. 이에 정부와 부산시, 경남도 등은 긴급 대책 회의를 열고 일본의 조치에 유감을 표명하며 ‘즉각 철회’ 등을 촉구했다. 시민사회도 격하게 반발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등 국내 31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탈핵시민행동은 13일 성명을 내고 “지난 10년 동안 주변국이 반대해 온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독단적으로 강행하려는 행태에 분노한다”고 규탄했다.

일본 동북부 지역인 후쿠시마 원전에서 바다로 흘러나간 오염수는 태평양을 한 바퀴 돌고 난 이후 우리나라 근해에 도달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최소 4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전망하지만, 1년 이내에 유입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구로시오 해류와 쓰시마 난류를 타고 1년 안에 동해로 유입된다는 의견을 냈고, 후쿠시마대학은 오염수가 220일 안에 제주도, 400일 안에 동해에 도달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해류와 상관없는 연안에서의 해수 흐름에 따라 단기간에 방사성 물질이 우리 바다에 유입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견해도 있다. 우리 해역 유입에 대한 결론은 2023년 개발 완료 예정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의 ‘태평양 해수 순환 예측 모델’이 나와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명확한 답이 없는 막연한 불안감은 공포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직격탄을 맞는 수산물 관련 분야는 거의 패닉이다. 수산업계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때 소비량이 급감하는 등 큰 충격을 받았다. 부경대 환경해양대학 생태공학과 이석모 교수는 “수산물의 경우에는 즉각적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다”며 “일본만의 문제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글로벌 공조로 이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