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패 원인·쇄신 방향 ‘온도 차’… 친문-비주류 노선투쟁 예고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민주 원내대표 후보 첫 합동토론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 첫 합동토론회는 차기 지도부 선출 과정에서 표출될 노선 투쟁의 예고편으로 비쳤다. 174석 슈퍼 여당을 이끌 민주당 원내대표에 나선 친문(친문재인)계 핵심 윤호중 의원과 비주류로 분류되는 박완주 의원은 4·7 보궐선거 패배 원인 진단과 쇄신의 방향 등에서 상당한 온도 차를 보이며 사실상 ‘엇갈린’ 의견을 냈다.

먼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가 보선 패배의 요인이 됐다는 지적에 대한 입장을 밝혀 달라’는 공통질문에 기호 1번 윤 의원은 “조 전 장관의 모든 가족사, 일상사가 정의롭고 국민들은 반드시 공정하다고만은 보지 않는다”면서도 “이미 1년 반 전에 진행된 사건이고, 지난해 총선을 통해서 충분히 국민들 평가와 심판을 받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선거 결과와 조 전 장관 사태를 직접 연관 짓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말로 읽힌다.

윤호중 “조국 사태는 이미 심판”
박완주 “조국 금기시 옳지 않다”
상임위 배분 재협상 의견 갈리고
강성 당원 바라보는 인식도 달라
3선의원, 모임 갖고 당 수습 논의


기호 2번 박 의원은 “(조 전 장관)가족사를 보면서 가족사이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기치로 세운 공정의 문제에 대해서 국민과 당원에게 큰 영향을 준 게 사실”이라며 “아빠 카드, 엄마 카드, 가장 예민한 학력에 대해 공정하지 않다는 부분을 보여 줬고 정부에 대해 의심을 품게 했던 측면이 있다. 총선을 통해서 다 극복은 됐지만 젊은 층은 공정에 대한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2030세대의 표심에 일정 부분 영향이 없지 않았을 것이란 의미다. 박 의원은 “조국 사태 자체를 논하는 것이 마치 금기를 넘는 것처럼 하는 이런 당의 문화는 옳지 않다”고도 했다.

야당과의 국회 상임위 재배분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이 갈렸다. 윤 의원은 “제가 법사위원장이니 원내대표가 되면 법사위원장을 야당에 주느냐는 의문이 있는데 절대 그런 게 아니다”며 “1기 원내대표의 원 구성안 협상은 유효하다”고 했다. 이어 “지금 원 구성 관련 협상을 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유능한 개혁 정당이 되기 위해서는 당장 일을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상임위 배분 재협상에 대해 선을 그은 셈이다.

박 의원은 “무너진 정치 복원의 가장 대표적인 건 상임위 배분 문제”라며 “국회는 소수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해야 하므로 (원 구성을)복원하는 정책은 필요하다”고 재협상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는 “지난 1년간 국회 전체를 (여당이)독점하는 모습으로 보였고, 독단적이고 힘으로 밀어붙인다는 느낌을 보이면서 성과를 못 냈다는 부분에서 평가를 받았고 선거를 통해 민심을 확인했다”고 했다.

극성 친문 지지층으로 볼 수 있는 소위 ‘강성 당원’을 바라보는 인식도 차이가 났다. 윤 의원은 “당에 열혈 지지를 하시는 분들은 적극적으로 자기 의사를 표현하시는데 당내 민주주의의 하나”라고 했지만, 박 의원은 “강성 당원의 과도한 압박에 대해 당내에서 토론해야 한다. 모든 당원의 목소리는 소중하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래 이어져 온 당·정·청 ‘원팀’ 기조에 대해서도 생각이 달랐다. 윤 의원은 “강력하고 전면적인 당·정·청 협력체계를 만들어 정책역량을 높이겠다”고 했고, 박 의원은 “당 주도의 실질적 당·정·청 관계를 재정립하겠다. 청와대는 민심을 대변하는 당의 목소리에 더 귀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현재 상황에선 친문 중진 윤 의원의 우세가 점쳐지지만, 쇄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질 경우 ‘윤호중 대세론’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경선은 오는 16일 치러진다.

한편 민주당 3선 의원들은 이날 보선 이후 첫 공식 모임을 하고 당 수습 방안을 논의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전해철 행안부 장관·한정애 환경부 장관을 제외하면 대부분 참석했는데 이들은 앞서 초선·재선 의원들이 내놓은 당 쇄신안에 적극적으로 공감하고 당 중진으로서 ‘더 큰 책임’을 느낀다며 머리를 숙였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