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 급한데 ‘전대 권리당원 비중’ 강화하자는 친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친문(친문재인) 의원들이 내달 초 전당대회 룰과 관련해 권리당원 비중을 강화하자는 주장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열성 지지층이자 강경 개혁파인 권리당원의 전대 영향력이 커질 경우, 친문 후보들이 유리해질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이 때문에 4·7 재·보선 참패의 책임을 져야 할 친문 주류가 룰 변경을 통해 기득권 강화에 나서는 것은 맞지 않고, ‘당심’과 ‘민심’의 괴리만 키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차기 지도부 구성 영향력 유지
예상 밖 전대 결과 위기감 작용
비주류 “책임부터 질 때” 반발

친문 핵심 의원은 13일 “권리당원, 대의원, 일반 국민의 비중을 ‘5 대 3 대 2’ 또는 ‘4 대 4 대 2’ 정도로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현재는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10%, 일반 당원 5% 비중이다. 앞서 김용민, 이재정 의원도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가치 비율이 60 대 1”이라며 “대의원의 의사가 과다 대표되지 않아야 한다”고 같은 취지로 말했고, 정청래 의원은 중앙위 투표로 실시되는 예비경선(컷오프)에도 권리당원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친문이 장악하고 있는 권리당원의 비중을 높여 차기 지도부 구성에서도 영향력을 유지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재·보선 패배 이후 친문의 입지가 약화된 상황에서 예상 밖 전대 결과가 나올지 모른다는 위기의식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비주류 진영에선 강하게 반발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당 개혁을 위해 인적 쇄신 등이 필요한 상황인데, 도리어 친문계에 유리하게 전대 룰을 바꾼다면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겠느냐”고 비판했고, 이상민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의 의사결정에서 주요한 위치에 있었거나 영향을 입혔던 사람들은 책임을 지고 좀 비켜나는 게 책임정치”라고 말했다.

당내에서는 100만 명 안팎의 권리당원 여론을 주도하는 1000~3000명 정도의 극렬 지지층에 휘둘리지 말아야 한다는 문제의식도 조금씩 표출되고 있다. 당내 약간의 이견에도 ‘문자폭탄’으로 응징하는 이들의 행태가 중도층을 질리게 만든 것도 재·보선 패배의 한 요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