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시장 맞은 여당 시의회, 주도권 다툼 본격 ‘신호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형준호 부산시정과 부산시의회가 시장 인수위원회 격인 부산미래혁신위원회의 ‘시의회 패싱’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면서 양측이 공언한 ‘초당적 협치’가 공염불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더해 시의회는 이달 열리는 임시회에서 박 시장의 공약을 집중 검증하겠다는 방침이어서 ‘야당 시장, 여당 의회’로 이뤄진 권력 분점 체제에서 시정 주도권 싸움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부산시의회 의장단은 13일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등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박형준 시정 체제와 초당적 협치에 나서겠다”고 밝히면서도 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박 시장 관련 각종 의혹 논란을 꺼내며 박 시장을 정조준했다.

“매머드급 조직, 협의 없이 진행”
시의회, 박형준 미래혁신위 비판
겉으론 초당 협치, 속으론 견제 나서
임시회서 공약 집중 검증 예고
시장 개인 의혹 조속 해결 촉구도

신상해 의장은 “안타깝게도 보궐선거를 치르면서 많은 의혹이 불거졌다”며 “시민이 신뢰하지 않는 시정은 성공할 수 없는 만큼 박 시장이 가능한 한 빠른 시간 내에 모든 의혹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신 의장은 시장 인수위원회 격인 부산미래혁신위원회를 작심 비판하고 나서면서 본격적으로 박 시장을 향해 칼을 빼들었다. 그는 “미래혁신위는 무려 35명이나 참여하는 매머드급 위원회고 이를 지원하는 행정 조직 규모도 상당하지만, 시의회와 협의 없이 독단적으로 추진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조직이 마치 최고의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컨트롤타워처럼 인식되는 등 옥상옥과 같은 상황이 연출되면서 공직사회가 주도성을 잃고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신 의장은 “박 시장이 1년 3개월의 임기 동안 전력 질주하겠다는 생각보다는 그 이후 집권 연장을 위해 미래혁신위를 계속 싱크탱크로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것 같다”며 “참여 인사들 역시 국민의힘 관계자들과 박 시장 선거 캠프 인사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박 시장이 이야기했던 협치와 거리가 멀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더해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박 시장이 시의회에 처음으로 출석하는 오는 26일 제296회 임시회에서 박 시장의 공약을 집중적으로 검증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신 의장은 “박 시장 개인에 대한 ‘신상 털기’는 가급적 자제하되, 선거 공약이나 정책 중 현실성이 부족하거나 구체화하기 어려운 부분은 과감히 따져서 비판적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일전을 예고했다.

시의회가 박 시장 체제와의 초당적 협치를 내세우면서도 이대로 순순히 시정 주도권을 내주지 않겠다는 견제 의식을 내비친 셈이다. 새 시정 체제와 시의회가 극한 대치를 이어갈 경우 시정이 공전할 우려가 큰 만큼 박 시장으로서는 시의회의 견제를 뚫고 얼마나 협력을 이끌어내느냐 하는 정치적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이에 대해 박 시장 측은 “미래혁신위는 언제든 민주당과 만나서 협의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민주당 박재호 부산시당 위원장이 위원회 출범 전 기다려 달라는 입장을 표명해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또 시의회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시의회 야당 대표자격으로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며 ‘시의회 패싱’ 주장을 반박했다. 이어 “선거 과정에서 제기된 박 시장 관련 근거 없는 의혹에 대해서는 사법 당국에서 진실 여부를 가려줄 것인 만큼 시의회가 이를 다시 정치 쟁점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