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결정은 핵테러 정부, 강경 대응해야” 환경·탈핵·소비자단체 반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환경·탈핵단체는 13일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한 일본 정부의 결정을 ‘핵 테러’로 규정하고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탈핵시민행동은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를 인체에 무해한 수준까지 희석해 순차 방류하겠다고 하지만, 희석해도 바다에 버려지는 방사성 물질의 총량에는 변함이 없다”며 “해양생태계를 넘어 인간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비자시민모임, 녹색소비자연대 등 11개 단체를 회원으로 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도 성명을 내고 “우리 국민안전 위협은 물론, 연안 어업에도 막대한 경제적 피해가 불가피한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는 국제사회 우려를 무시한 처사다. 즉각 철회하라”면서 “우리 정부는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금지, 국제재판소 회부 등 강경한 대응으로 적극 대처하라”고 촉구했다.

전문가들은 오염수 속 삼중수소의 방사선량이 1L에 1500베크렐(Bq) 미만이 될 때까지 바닷물로 희석한 후 배출한다는 일본 정부의 계획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정윤 원자력안전과미래 대표는 “방사성 물질은 시간이 지나면 영향에서 벗어날 수 있는 황사와 다르다”며 “꾸준히 소량을 내보내는 경우에도 사라지지 않아 해양 생물에 지속적인 영향을 줄 것인데, 그 정도를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게 문제”라고 설명했다.

다만, 일부 전문가는 오염수 방출의 위험성이 생각만큼 크지 않다면서도 일본 정부가 오염수 처리 과정을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관건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한·일 시민사회단체들이 연대한 ‘후쿠시마 핵사고 10주년 한일준비위원회’는 전날 일본 정부에 오염수 방류 반대 등 요구를 담은 국제 서한을 전달했다. 송현수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