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강력 비판 속 미국·IAEA는 ‘일본 편들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중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중국 외교부는 13일 홈페이지에 ‘후쿠시마 원전 사고 오염수 처리에 따른 담화문’을 게재하고 “일본은 안전 조치를 마련하지 않은 상태에서 국내외 반대에도 불구하고 주변 국가 및 국제사회와 충분히 협의하지 않았다”며 “무책임하고 일방적인 결정”이라고 반발했다.

중국 외교부 “무책임한 결정”
일본·독일 그린피스도 반발
미 국무부 “국제 기준 따른 것”

중국중앙TV와 신화통신 등 중국 매체들 역시 심각한 해양 오염을 우려했다. 중국 전문가들도 강력 비판에 나섰다. 주젠전 전 광둥해양대 부총장은 일본 정부를 상대로 한 소송 가능성을 제기했으며, 류신화 중국 생태환경부 핵·방사능 안전센터 수석 전문가는 원전 사고 오염수 처리 방식을 더 검토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영국 유력 매체 가디언도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가디언은 13일 ‘일본이 바다에 오염수를 내다 버리기로 했다’는 제목의 온라인판 기사를 통해 “수산업계는 그들의 해산물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려 수년간 쌓아 온 노력이 오염수 방류 때문에 원점으로 되돌아갈 것이라고 말한다”고 전했다. 영국 공영 방송인 BBC도 이날 한국 정부의 유감 표명을 비롯한 중국의 비판 성명, 환경단체와 수산업계 반발 등을 자세히 다뤘다.

각국 환경단체의 반박도 거세다. 일본 그린피스는 “일본 전역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이해와 인권을 철저하게 무시했다”고 밝혔다. 독일 그린피스 역시 일본 정부가 오염수를 ‘처리수’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 “명백한 오류”라고 반박했다.

반면, 미국은 12일(현지시간)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사실상 지지 의사를 밝혔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역시 13일 성명을 내고 “후쿠시마 제1원전에 저장돼 있던 처리수의 처리 방안을 결정했다는 일본의 발표를 환영한다”며 “일본 정부의 결정은 세계적인 관행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윤여진 기자 onlype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