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자녀 입시 부정” “재단 직원 비리 덮기” 부산외대 폭로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찰이 학사 학위 없이 부산외대 통번역대학원에 입학했다가 합격이 취소된 부산외대 교수의 자녀(부산일보 4월 12일 자 9면 보도)에 대해 내사에 착수했다. 학내에선 교수 자녀의 부정 입학 논란에 이어 교육부 감사 내용까지 폭로돼 혼탁 양상으로 치닫는다.

부산 금정경찰서는 13일 “부산외대 교수 A 씨 자녀 B 씨의 부정입학 논란에 대한 내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시민단체 ‘사법시험준비생모임’ 등도 같은 날 사문서위조와 업무방해 혐의로 B 씨를 부산경찰청에 고발했다.

“위조 졸업장으로 대학원 입학”
부정 입학 논란 경찰 내사 착수
“재단 직원 법인카드 불법 결제”
교육부 감사 내용 교수 측 폭로


부산외대 등에 따르면 B 씨는 2019년 11월 부산외대 통번역대학원 한일전공에 지원하면서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내지 않았다. 이에 행정 직원이 B 씨에게 서류 제출을 통보하자 B 씨는 졸업증명서를 제출하고, 성적증명서를 차후에 내겠다고 대학 측에 알렸다. 특히 대학 측은 필기와 구술 시험 이후에도 “공증업체를 통해 성적증명서를 받아 퀵으로 보낸다”는 B 씨의 답변을 믿고, 2019년 12월 B 씨를 최종 합격자로 선발했다.

문제는 지난해 10월 B 씨의 학력 재조회 과정에서 B 씨가 제출한 졸업증명서가 위조된 것으로 밝혀졌다는 점이다. B 씨는 2015년에 자신이 다녔던 일본 대학을 이미 자퇴했기에 해당 대학을 졸업하지 않았다. B 씨는 일본 대학의 총장·학부장 직인과 사인을 위조해 가짜 졸업증명서를 만들어 부산외대 측에 제출했던 것이다.

애초 B 씨는 통번역대학원 신입생 모집 지원 과정에서 일본 대학을 졸업했다고 주장만 했을 뿐 증빙 서류를 아예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의 부산외대 종합감사 처분 내용에도 서류 미제출은 거론돼 있지만, 졸업증명서 위조 부분이 없다. B 씨가 위조된 졸업증명서를 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학내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경찰은 A 교수가 자녀의 입학과정에 관여했는지 여부를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금정경찰서 관계자는 “내사 단계라서 구체적인 내용은 밝힐 수 없다. 빠른 시일 내에 조사를 마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외대 교수협의회와 교수노조 등은 지난 12일 “성지학원 측이 2011년경부터 대학에 파견한 계약직 직원 C 씨가 2017년 1월부터 2020년 9월까지 3년 8개월 동안 322회에 걸쳐 총 3073만 원을 불법적으로 결제한 사실을 적발했다”면서 “C 씨는 주로 대학 경영지원팀 법인카드와 대학 대외협력 홍보팀 법인카드를 사용한 것으로 교육부의 감사처분서는 밝히고 있다”고 폭로했다. 이들은 대학 측이 이 사실을 덮기 위해 교수 관련 폭로를 했다고 본다.

황석하·탁경륜 기자 hsh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