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오염수 내보내는 순간, 한국 수산업 죽는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3일 일본 도쿄 총리 집무실에서 열린 각료 회의에서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발언하고 있다(왼쪽). 같은 날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차관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긴급 관계차관회의를 마친 후 정부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13일 후쿠시마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겠다고 공식 결정하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수산업계를 중심으로 거센 반발을 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강력하게 항의하는 한편 대책 마련에도 분주하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최장 2051년까지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13일 관계 각료 회의에서 결정했다. 원전 내에 있는 1050기의 저장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는 지난달 18일 기준 125만t에 달한다. 오염수 배출 전 다핵종제거설비(ALPS) 등을 이용해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하고, 걸러지지 않는 삼중수소(트리튬)는 기준치의 40분의 1로 농도를 낮춰 방출한다는 계획이다. 오염수 내 방사성 물질을 기준치 이하로 낮춰 안전을 보장하겠다는 방침이지만, 막대한 양의 오염수를 바다에 흘려보내는 계획으로 국내외에서 많은 논란과 우려를 낳고 있다. 실제 방류는 2년 후부터 2041~2051년까지 20~30년간 장기간에 걸쳐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2년 뒤부터 30년간 방출
제거 불가능한 삼중수소 포함돼
“수산물 소비 급감해 궤멸할 것”
국내 수산업계 발칵 뒤집혀
외교부, 주한 일본대사 불러 항의
해수부 “방사성물질 조사 강화”

일본 정부의 발표에 외교부는 이날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아이보시 대사에게 방사성 물질 오염수 처리 과정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검증을 촉구했을 것으로 보인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일본 정부가 충분한 협의를 하고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우리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IAEA 등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기관과 협력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부산시도 중앙정부와 국제사회 공조를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내 수산업계는 발칵 뒤집혔다. 2011과 2013년 두 차례나 일본 원전 폭발과 오염수 유출로 인해 홍역을 겪었기 때문이다. 수산업계 관계자는 “그때나 지금이나 오염수 유출 영향에 대해 학계의 의견이 분분하지만, 문제는 논란이 되는 순간 수산물 소비는 반토막이 난다는 것”이라며 “가뜩이나 수산물 소비가 줄어드는 판국에 소비 절벽을 다시 경험하게 될까 업계가 잔뜩 긴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협중앙회,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여성어업인연합회 등 수산단체들은 14일 주한 일본대사관을 항의 방문하고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기로 했다. 특히 수협중앙회는 일본 정부의 해양방류 결정 철회를 이끌어내기 위해 대표이사를 단장으로 하는 중앙대응단을 구성하고 전국 회원조합이 참여하는 지역별 대책위원회도 곧 꾸린다는 방침이다.

수협 관계자는 “일본 정부의 결정은 한국은 물론 전세계 수산업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행위”라며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키움으로써 수산물 소비 급감과 함께 수산업은 궤멸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수협은 우리 정부에 대해서도 일본 수산물 전면 수입 중단 등의 조치를 강력히 건의하는 등 다각적인 대응 활동에 나설 방침이다.

박준영 해양수산부 차관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주요 해역 방사성물질 조사 강화 방안 등을 발표했다. 해수부는 올해 동·남해와 제주도 등 13개 주요 해역에 대한 해양 방사성물질 조사 횟수를 4회에서 6회로 늘릴 계획이다. 또 일본에서 기항하는 선박이 일본 해역에서 평형수를 싣고 국내로 입항하는 상황을 철저히 관리하기로 했다.

박 차관은 “식약처, 해경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철저하게 수산물에 대한 안전을 관리하겠다”면서 “오염수로 인한 막연한 불안감 또는 부정확한 정보 등으로 인해 오염수로부터 안전한 우리 수산물의 소비가 위축되지 않도록 수산물 소비대책 마련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현수·민지형·장병진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