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문제’ 스가 총리가 사과하도록 압박해 달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미국 한인단체들이 미·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사과하도록 압박해달라는 청원을 제기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일본 정상회담 앞두고
美 한인단체, 바이든에 청원

독도·위안부 관련 활동을 벌여온 김진덕·정경식재단과 미주한인회장협회, 미주한인회총연합회, 샌프란시스코 한인회, 실리콘밸리 한인회 등은 12일(현지시간) 이런 내용의 청원서를 바이든 대통령 앞으로 보냈다고 밝혔다.

이들은 청원서를 통해 오는 16일 열릴 미·일 정상회담에서 제2차 세계대전 중 제국주의 일본 군대에 의해 노예가 되고 학대당한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스가 총리가 사과하도록 명확한 요구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1993년 위안부 강제 연행을 인정하고 사죄하는 ‘고노 담화’를 냈던 일본 정부가 이제 이런 사실을 부인하며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왜곡 사례로 일본 정부가 최근 강제 동원과 위안부 등 전쟁 범죄를 축소·은폐한 교과서를 통과시키고, 전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교수가 위안부를 자발적인 매춘부로 규정한 논문을 펴낸 일 등을 들었다.

한인단체들은 “우리는 스가 총리를 압박해 다가올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완전하고 변함없는 사과를 표명하도록 간청한다”며 “용기 있는 입장을 취할 때만이 미국은 중국과 미얀마, 북한을 포함한 다양한 국가들의 인권 침해와 관련해 도덕적 권위를 행사할 위치에 있게 될 것”이라고 촉구했다.

윤여진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