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를 쓰레기장으로 만들 거냐” 일본 내에서도 강력 반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日 정부 오염수 방류 결정

일본 정부가 도쿄올림픽 개막 101일을 앞두고 13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공식화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 전문가 소위는 지난해 2월 최종 보고서를 통해 해양 방류가 기술적 측면에서 더 확실하게 실행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후 일본 정부는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해양 방류를 결정한다는 계획을 세웠고, 지난해 10월과 12월 해양 방류를 결정하려 했지만 어민 단체 등의 강력 반발로 2차례 결정을 미뤘다.

저장탱크 대폭 증설 불가피
제1 원전 폐로 작업도 차질
가을 총선거 악영향 등 이유
일본 시민단체들 규탄 집회
“국민 무시… 대안 찾아라”



이런 와중에 137만t인 후쿠시마 저장탱크 용량의 90% 이상이 오염수로 차게 됐다. 지금 해양 방류를 결정해도 2년 뒤인 2024년 상반기에나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늦추면 저장탱크를 대폭 증설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 것이다.

내년 가을께 오염수 저장탱크가 가득 찰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더 늦출 경우 후쿠시마 제1원전 폐로 작업에 차질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오염수 해양 방류를 공식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도쿄올림픽이 임박한 시점에 국내외의 비난을 피할 수 없는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100일 이상 남은 시점에 서둘러 결론을 내렸을 가능성도 크다.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모두 끝나고 오염수 처분 결정을 내리면 가을로 예상되는 중의원 해산 및 총선거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도 고려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한국을 비롯한 주변국의 반발이 거센데다가 일본 시민사회 반발 역시 강한 상황이어서 파문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13일 오전 일본 정부의 공식 발표 이후 원전 반대 운동을 펼치는 ‘사요나라(안녕) 원자력발전 1000만 인 행동 실행위원회’(이하 실행위)는 이날 낮 도쿄 총리 관저 앞에서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규탄 집회를 열었다.

300명에 달하는 시민들이 참가한 이날 집회에서 실행위는 “(일본 정부가) 여론에 도전하는 해양 방류를 결정한 것을 인정할 수 없다”면서 “오염수 저장탱크 부지를 늘려 육상보관을 계속하거나 방류가 아닌 다른 대안을 찾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집회 참가자들은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지 마라’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국민무시’ 등의 문구가 적힌 펼침막을 앞세우고 스가 요시히데 총리에게 해양 방류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요코하마 시민자치를 생각하는 모임’ 회원이기도 한 구라타 겐 씨는 “사고 원전에서 나온 오염수를 흘려보내겠다는 것은 바다를 (핵) 쓰레기장으로 만들겠다는 얘기”라며 “일본 정부의 부당한 결정에 항의하기 위해 집회에 참석했다”고 말했다.

오염수 해양 방류를 앞장서서 반대해온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 기시 히로시 회장은 이날 일본 정부가 해양 방류를 결정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고, 도저히 용인할 수 없다”며 “후쿠시마현뿐만 아니라 일본 전국 어업자의 마음을 짓밟는 것”이라고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윤여진 기자 onlypen@busan.com·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