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미래 두 축 ‘메가시티·엑스포’ 여야 없는 협력 이끌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형준호 시정 과제] 4. 메가시티 구축·엑스포 유치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과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는 박형준 부산시장이 마주한 핵심 현안으로 손꼽힌다. 박 시장이 지난 8일 부산시청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통해 두 주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부산·울산·경남을 아우르는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과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는 ‘박형준호’ 부산 시정이 풀어가야 할 핵심 현안으로 손꼽힌다.

민주당 소속의 시·도지사 3명이 ‘원팀’으로 손발을 맞춰 왔던 동남권 메가시티 사업은 박형준 부산시장의 당선으로 새 국면을 맞게 됐다.

엑스포 유치전에도 산적한 과제가 많다. 국내 글로벌 기업 대표를 유치위원장으로 선임하는 작업 등 결코 쉽지 않은 일들이 박형준 부산시장을 기다리고 있다. 박 시장은 지역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메가시티와 부산월드엑스포, 어느 것 하나도 놓쳐선 안 된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MB정권 때 메가시티 초안 구상
광역경제·생활권 공약에 포함
경남·울산 시장과 조화가 관건
“상생 협력 속 부산 목소리 낼 것”
엑스포 유치위원장 선임 큰 산
현대차 정의선 회장 등 물망
정치력 갖춘 박 시장에 기대감
“위원장 위촉 직접 발로 뛰겠다”

■“메가시티에는 여야 없다”

박 시장은 취임 첫날 아침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통화를 했다. 취임 기자 간담회에서는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을 위해 서로 협력하자는 메시지를 서로 나누고 공감했다”고 애써 통화 사실을 밝혔다. 박 시장은 후보 시절부터 메가시티에 대해 강력한 의지를 드러내며 광역경제·생활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2008년 이명박(MB) 정권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통해 ‘5+2 광역경제권 통합안’을 마련했다. 경제 규모와 인프라, 역사·문화적 특수성 등을 고려해 5대 광역경제권과 2대 특별광역경제권으로 국토를 나누자는 논의였다. 박 시장은 동남권 메가시티의 초안인 당시 구상을 자신이 주도했다고 밝혔다. 부울경에 호남까지 포함하는 ‘메가시티’ 추진을 이번 선거에서 공약으로 내세우기도 했다.

부산시 관계자들은 박 시장의 메가시티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안도하는 분위기다. 관건은 야당인 국민의힘 소속 박 시장과 경남, 울산의 여당 출신 수장들과의 조화라고 할 수 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지나치게 주도권 경쟁을 벌여 불협화음이 생기는 일을 막는 것도 그중 하나이다. 박 시장은 지난 8일 기자 간담회에서 “메가시티 추진에 대해서는 여야 없이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면서도 “몇 가지 사안에 대해서는 부산의 목소리를 키울 필요가 있다. 물 문제 등 우선순위를 잘 정해서 상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을 밝혔다. 부산의 한 지방분권 전문가는 “메가시티 구축이라는 대의를 위해서 가장 큰 도시가 눈앞의 이득에서 한발 물러나 유연한 자세를 취할 필요도 있다”며 “장기적으로 본다면 동남권 메가시티의 구심점은 결국 부산이 될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최근 부산·울산·경남 연구원 등 3개 연구원이 수행한 동남권 메가시티 공동 연구를 기반으로 사업 본격화를 위한 밑그림을 짜고 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서 수행 중인 메가시티의 명칭과 사무, 절차 등에 관한 용역은 오는 8월께 마무리될 예정이다. 부산시는 현재 부울경 시도지사·시도의회의장 협약 체결과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위한 지원 조례 제정을 빠른 시일 내에 이뤄 내는 것을 목표로 움직이고 있다.



■엑스포 과제, 유치위원장 선임

박형준 부산시장은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위원장 선임이라는 큰 산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이 민간 위원장 역할을 맡아 줘야 엑스포 유치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유치위원장으로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과 최근 대한상의 회장을 맡은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이 꾸준히 물망에 오른다.

하지만 아직 누가 확정적이라고 말할 수 없는 상황이다. 유치위원회 완성을 위해 정부와 여야 정치권이 모두 나서야 하지만, 부산 시장의 역할은 다른 누구보다 중요할 수밖에 없다. 개최 후보지 시장이발 벗고 나서서 엑스포 유치의 필요성과 지역 경제의 성장 가능성, 기업과의 상생 등을 역설해야 현재 물망에 오른 이들을 설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대를 포섭하는 능력과 정치력을 갖춘 박 시장에게 거는 기대감은 그래서 더더욱 크다.

박 시장은 지난 10일 주요 실·국장의 업무 보고에서 “부산월드엑스포 유치위원장 위촉을 위해 제가 직접 발로 뛰겠다”고 강한 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2030부산월드엑스포범시민유치위원회 오성근 집행위원장은 “엑스포 유치를 통해 발생하는 지역의 이익이 기업의 이익으로 확장될 것이라는 점을 논리적으로 설득해야 할 것”이라며 “지역 상공계, 시민단체와 긴밀하게 협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시청 내부 2030 엑스포 추진단의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가 필요하다. 중앙유치위원회에 파견되는 공무원 조직이 현재 3팀 14명에서 8팀 35명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상돼 부산시 내부에도 이에 걸맞은 ‘국장급’ 조직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이다. 정부의 공식 유치 신청에 발맞춰 엑스포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도 다양하게 기획해야 한다.

박세익·안준영 기자 jyou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