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임 정무수석에 ‘비문’ 이철희 물망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대통령이 4·7 재·보궐선거 참패를 수습하기 위한 인적쇄신 작업에 본격 착수할 전망이다.

청와대 인적쇄신 작업 착수
국정운용 기조 변화 줄 듯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르면 이번 주에 청와대 참모진 개편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먼저 거론되는 대상은 최재성 정무수석의 교체이다. 최 수석은 재·보선 패배에 대한 책임은 물론, 선거 전에도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내부적으로 피력해 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후임으로는 이철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물망에 오른다. 여권 관계자는 “이 전 의원이 여러 후보 중에 가장 유력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전 의원은 2016년 총선에서 민주당 비례대표 8번으로 국회에 입성했다. 당시 당 대표였던 문 대통령이 직접 영입했지만 ‘비문’으로 분류된다. 조국 사태 당시 “이런 정치는 공동체의 해악”이라고 말했고, 이를 이유로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친문 정치인과는 다른 행보였다는 점에서 향후 문 대통령의 국정운용 기조에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그동안 “문 대통령 주변의 친문 인사들이 민심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여야에서 잇따라 제기된 것과 이번 인사의 배경이 무관치 않아 보인다.

2년 가까이 일한 김외숙 인사수석과 이미 사의를 밝힌 것으로 알려진 김영식 법무비서관도 청와대를 떠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김 수석은 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공개적으로 “청와대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인사를 해 왔다”며 문제 제기를 하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