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쇄신논쟁, ‘초선 목소리=소수 의견’ 정리 양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4·7 재·보선 참패 이후 불붙은 더불어민주당의 쇄신 논쟁이 ‘신속한 수습’으로 가닥을 잡는 모습이다. 초선과 비문(비문재인) 의원들을 중심으로 ‘조국 사태’에 대한 반성, 새로운 당청 관계 수립, ‘팬덤 정치’ 지양 등 당내 고질적인 이슈들이 제기됐으나 강성 친문(친문재인)의 반발에 부딪치면서 소수 의견으로 정리되는 양상이다.

‘조국 문제’ ‘친문 2선 후퇴론’
강성 친문 진영, 연일 반박
초선들, 공개 입장 표명 자제
원내대표 경선·내달 전대 등
차기 지도부 경쟁도 친문 일색

민주당은 12일에도 비대위와 선수별 의원 모임 등을 통해 혁신 의지를 드러냈다. 김영진 비대위원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현재의 모습대로라면 내년 대선에서도 민주당 후보를 찍지 않겠다는 것이 재·보선 패배 이후 민주당이 마주하고 있는 민심”이라며 철저한 혁신을 강조했고, 이학영 비대위원은 “민주당이 국민께 약속 드린 평등한 기회, 공정한 과정을 실현시켜 드리지 못해서 죄송하다”고 자성했다.

재선 의원 30여 명도 이날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간담회를 열어 선거 참패 원인 분석과 당 혁신안을 논의했다. 재선 의원들은 초선 의원들이 문제 의식에 공감하면서 특히 당 기조와 반대되는 목소리를 귀담아듣자는 논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조국 사태 등에 대한 반성 등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문제 의식에 차이가 있다”며 모호한 입장을 취했다.

반대로 강성 친문 진영은 초선 의원들의 입장을 연일 반박하고 나섰다. 김경협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조국 문제는 총선 때 이미 평가받은 사안”이라고 일축하면서 보궐선거 공천을 말았어야 한다는 주장에도 “전 당원 투표로 결정한 문제”라고 반박했다.

당 운영을 주도한 친문의 2선 후퇴론에 대해서도 정반대 주장이 부딪쳤다. 소수파인 조응천 의원은 “‘그 나물에 그 밥’ 그대로 가면 앉아서 죽는다“고 했고, 박용진 의원도 “잘못했으면 책임져야 하는 것은 너무 당연한 것”이라고 인적쇄신 필요성을 강조했다. 반면, 친문인 도종환 비대위원장은 “패배에 대한 책임 역시 우리 모두에게 있다”며 특정 진영에만 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지난 9일 “선거 패배에 책임이 있는 자들이 지도부 선거에 나오면 대선에서 필패한다” “검찰개혁이라는 블랙홀에 빠져 민생에 소홀했다”며 전면 쇄신론을 주장했다가 강성 지지층의 ‘문자 폭탄’을 받은 초선 의원들도 공개적인 입장 표명을 자제하면서 당 지도부 진입을 통한 영향력 확대 등으로 방향을 선회하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오는 16일 원내대표 경선, 내달 2일 전당대회 등 차기 지도부 경쟁 역시 친문 일색으로 전개되면서 인적쇄신도 요원해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원내대표 경선은 12일 친문 색채가 옅은 4선의 안규백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4선의 윤호중, 3선 박완주 의원 2파전 구도가 됐는데, 친문 핵심인 윤 의원의 당선이 유력하다는 분위기다. 21대 국회 첫 법사위원장인 윤 의원은 ‘임대차 3법’ 등 여당의 각종 법안 단독 처리를 주도했는데, 이 과정에서 “국민이 평생 집의 노예에서 벗어난 날”(임대차 3법) 등의 강성 발언을 하고 지난 재·보선 선거 운동 때 야당 후보를 “쓰레기”라고 하는 등 대야 강경파로 분류된다.

차기 당 대표 선거 역시 기존에 뛰고 있던 송영길·우원식·홍영표 의원의 3파전 구도에서 별다른 변수가 없는 상황이어서 누가 된다고 해도 당의 기조가 획기적으로 바뀔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이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