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국민의당, 통합 주도권 놓고 ‘본격 밀당’ 시작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힘을 합쳤던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통합 주도권 싸움이 본격화하는 분위기다. 안철수 대표의 단일화 지분을 부각하며 국민의당이 내민 ‘청구서’에 대해 국민의힘이 얼마나 보상할지가 관건인데 셈법이 간단치 않다.

국민의당은 서울시장 보선 승리의 ‘공’이 안 대표에 있다고 목소리를 키우며 몸값을 높이고 있다. 안 대표 ‘복심’으로 통하는 이태규 의원은 지난 9일 “처음부터 단일화 판을 만들고, 키우고, 끝까지 지켜서 완성한 사람은 안 대표였다”며 “야권 승리 요인은 안철수라는 견인차와 문재인 정권의 무능과 위선에 따른 반사이익”이라고 했다. 안 대표 희생에 대한 반사이익을 국민의힘이 챙겼다는 의미로 비친다.

“내 덕분” 서로 압승 주역 자처
국민의당 ‘보상 청구서’ 내밀어
국민의힘 “제1야당 위주로 통합”
김종인은 야권 통합론 반대

국민의힘 입장은 다르다. ‘제1야당’이 선거에서 선택을 받았으니, 통합도 마찬가지로 국민의힘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도 “국민의힘을 야권 대통합의 플랫폼으로 만들자”며 자당 중심의 통합에 방점을 찍었다.

일단 국민의힘은 이번 주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를 발족시킨 뒤, 차기 당권 주자들의 의견을 모아 통합에 대한 공식 입장을 정리할 방침이다. 앞서 주 대표 대행은 지난 8일 안 대표와 비공개 오찬을 갖고 국민의당이 원하는 합당이 어떤 형태인지 알려 달라고 요청했는데 안 대표는 당내 의견 수렴이 먼저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진다. 국민의당은 통합에 대해 필요할 경우 전 당원 투표도 검토하고 있다.

양 측이 신경전을 주고받는 가운데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야권 통합보다 국민의힘이 자생력을 갖출 것을 주문하며, 사실상 안 대표 역할론에 선을 그었다. 그는 야권 통합론에 대해 “실체가 없는데 무슨 놈의 야권인가. 자신이 없으면 집어치워 버릴 것이지, 밤낮 ‘통합, 통합’ 한다”며 “국민의힘은 바깥을 기웃거리지 말고 내부를 단속해서 자생력을 갖는 정당이 돼야 한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안 대표가)오세훈 당선을 축하하면서 ‘야권의 승리’라고 했다. 어떻게 건방지게 그런 말을 하나. 자기가 이번 승리를 가져왔다는 건가. 야권의 승리라고? 국민의힘이 승리한 거다. 유권자들은 국민의힘 오세훈을 찍었다. 안철수는 국민의힘 승리를 축하해야 했다”고 문제 삼았다. 김 전 위원장이 국민의힘을 떠났지만, 차기 대선 과정에서 상당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관측이 있는 터라 야권 재편 과정에서 그의 ‘통합 무용론’과 안 대표 ‘비토론’은 상당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민지형 기자 oasis@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