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4차 대유행 눈앞, 박 시장 코로나 확산세부터 잡아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는 코로나19 상황이 4차 대유행으로 이어질 조짐이다. 정부는 현재 상태를 4차 대유행 초기로 규정하면서 1~2주 내로 확진자 수가 배로 증가하는 ‘더블링’ 현상도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봄 행락철과 4·7 재·보궐선거 여파 등으로 해이해진 탓에 소모임과 직장, 교회, 유흥시설에서 집단 감염이 속출해 신규 확진자가 닷새째 600명 이상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요일 신규 확진자 수가 600명을 넘은 건 3차 유행이 발생했던 1월 10일 657명 이후 91일 만이다. 해외 변이 바이러스까지 급증하는 상황에서 4차 대유행을 막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시민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

부산 대학 동아리 활동 금지 등 비상조치
시장 당선증은 ‘코로나 극복 시민 명령서’

11월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세운 정부의 방역 조치도 나오고 있다. 혈전증 논란으로 잠정 중단했던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2분기 예방접종을 12일부터 특수교육·장애아보육, 감염취약시설부터 재개한다. 또한, 현행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를 다음 달 2일까지 3주 더 연장하고,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수도권과 부산 일대의 룸살롱, 나이트 등 유흥주점과 단란주점, 헌팅포차, 감성주점 등 유흥시설 영업을 금지했다. 부산 지역 대학도 감염 위험이 커짐에 따라 비상조치에 들어갔다. 부산대는 12일부터 2주간 대부분의 수업을 단기 비대면으로 전환했고, 부산가톨릭대는 동아리 활동 전면 금지 등 학생들의 사적 모임까지 제한하고 나섰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4·7 보궐선거로 당선된 박형준 부산시장이 지난 8일 온라인 취임식을 통해 코로나19 지역 감염 극복 의지를 밝힌 점은 위기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은 “늦어지고 있는 백신 확보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다하겠다”며 “코로나19 위기 극복 비상대책회의를 바로 실행하겠다”고 발표했다. 박 시장은 취임 후 첫 번째로 ‘코로나 위기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결재했다고 한다. 코로나로 위기에 빠진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주기 위한 차원으로 판단된다. 지역 감염을 초기 단계에서 막지 못하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그 피해를 고스란히 받게 되기 때문이다.

‘코로나와 싸우겠다’는 박 시장의 취임사처럼 코로나19 방역이 모든 정책의 최우선 순위다. 사회적 거리 두기 장기화에 따른 피로감이 쌓이고 있지만, 지역 방역이 무너지면 시장 보궐선거에서 내놓았던 미래 발전 공약은 어느 것 하나 진행할 수 없다. 새롭게 시작하는 부산의 미래를 위해서는 부산시와 정부의 강력한 방역 조치와 유기적인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피해 업종에 대한 지원 정책을 챙기면서, 백신 확보와 거리 두기 등 확산세를 꺾을 수 있는 정교한 대책을 조속히 실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시민에게 코로나 4차 대유행 확산을 잡을 수 있다는 확신을 주어야 한다. 시장 당선증은 ‘코로나를 극복하라’는 ‘시민 명령서’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