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같이 고개 숙였지만… 수습책 놓곤 ‘동상이몽’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민주당 지도부 총사퇴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대표 직무대행과 최고위원들이 8일 국회에서 4·7 재·보궐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총사퇴하며 허리 숙여 사과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4·7 재·보선 패배의 후폭풍이 8일 여권 전체를 휘감았다.

예상을 뛰어넘는 그야말로 참패 수준이라는 점에서 당초 언급되던 ‘질서 있는 수습’ 논의는 사라졌고, 지도부 책임론이 분출되면서 선거 하루 만에 김태년 대표 권한대행과 최고위원 전원이 사퇴했다. 이날 의총에 앞서 진행된 비공개 최고위원회에서는 지도부 총사퇴론과 함께 재신임안도 거론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일부 최고위원은 “총사퇴가 능사가 아니다” “선거에 질 때마다 사퇴하는 것이 맞느냐”며 버티겠다는 의사를 보였지만, 그 직후 열린 의총의 기류는 싸늘했다. 결국, 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총사퇴를 발표했다.

확 바뀐 2030 민심에 놀란 與
“뼈를 깎는 성찰 없인 미래 없다”
의총선 내로남불 자성론 쏟아져

‘민생 방점’ vs ‘개혁 먼저’ 팽팽
당내 노선 갈등 본격 불거질 듯

민주당은 되도록 신속하게 차기 지도부를 선출해 위기 국면을 타개할 나갈 방침이지만, 이번 선거 패배를 계기로 당내 노선 갈등도 본격적으로 불거질 조짐이다.

이와 관련, 이날 의총에서는 당의 ‘내로남불’ 행태에 대한 자성론이 쏟아져 눈길을 끌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의총 결과를 브리핑하면서 “이번 선거에서 우리 당이 패배하게 됐던 큰 원인 중의 하나라고 인정한다”며 “앞으로 내로남불 사례가 있으면 원칙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당 소속 의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서도 “지위고하,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이 문제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번 선거에서 2030이 여당을 외면한 것과 관련해서도 “공정과 정의에 민감한 2030세대에 우리 당과 정부가 근본적인 의문을 갖게 했다”며 “온정주의, 과도한 선민의식 등에 대해 근본적인 자성과 성찰, 뼈를 깎는 대처를 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검찰개혁, 언론개혁 등 향후 개혁 노선을 두고도 당내 의견이 엇갈리는 양상이다. 선거 참패의 원인이 당심과 민심 간의 괴리에 있었다고 보는 쪽은 개혁보다 민생 노선에 방점을 찍는 반면, 적폐 청산 등 제대로 된 개혁을 못 했기 때문이라고 보는 쪽은 개혁 드라이브를 더 강하게 주장한다.

한 당직자는 “검찰개혁이 중요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역량을 소모했고 때로는 감정적으로 비치면서 국민에게 상당한 피로감을 줬다”며 “이제는 속도조절을 하면서 좀 더 민생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한 중진 의원은 “촛불 혁명의 초심으로 돌아가 개혁의 고삐를 더 단단히 틀어쥐어야 한다”고 정반대 주장을 폈다.

또 김종민 최고위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전 선거에 비해서 이번 재·보선에서 언론의 편파성이 더 심했다고 느낀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그러나 다른 쪽에서는 “자꾸 외부에서 패배 원인을 찾으려는 그런 행태에 민심이 오만함을 느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