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밖 격차에 민주당 캠프 ‘충격’ …국민의힘 “부산시민의 승리” 환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7일 오후 8시 15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대한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후보의 선거사무소 표정은 극명하게 갈렸다.

박 후보 측 부산진구 범천동 선거사무소에선 64% 대 33%로 김 후보를 31%포인트(P)나 크게 앞서는 것으로 예상되자 사실상 승리를 자축하며,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박 후보는 관계자들을 잠시 격려하고, 10여 분간 개표방송을 지켜본 뒤 소감을 밝혔다.

그는 “민심이 무섭다는 것을 느낀다”며 “이번 선거는 무엇보다 민심이 이 정권의 실정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표명한 것”이라고 했다. 선거 현황을 생중계하는 TV가 설치된 박 후보 7층 사무실에는 서병수·조경태·하태경·이헌승·이주환·김미애·황보승희·정동만·안병길·백종헌·김희곤 의원, 박민식 전 의원, 박성훈 전 경제부시장 등이 박 후보와 함께했다. 눈시울이 붉어진 이헌승 의원은 손수건을 꺼내 눈물을 훔쳤는데, 그는 “생각보다 격차가 커 뭉클했다”고 했다.

선거기간 내내 부산에 머물며 박 후보 곁을 지킨 하태경 총괄선대본부장은 “위대한 부산시민에게 진심으로 감사하고 자만하지 않겠다”며 “국민의힘 한번 믿어보겠다고 응원해 준 청년들에게 반드시 보답하는 청년 정당으로 다시 태어나겠다”고 감사 인사를 했다.

민주당 김 후보 캠프는 출구조사 결과를 접하고 충격에 빠진 분위기였다. 예상보다 격차가 벌어질 수 있다는 결과에 김 후보는 아무 말 없이 방송 화면을 바라봤다. 이광재 의원은 두 눈을 질끈 감았고 박재호 의원은 참담함을 감추지 못했다.

김 후보는 5분여 뒤 자리에서 일어나 캠프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자리에서 일어났다. 일부 참석자는 김 후보에게 “미안하다”는 말을 전했고 이에 그는 대답 대신 두 손을 꽉 쥐었다. 캠프 관계자들도 이내 김 후보를 따라 자리를 비웠으며 일부만 남아 착잡한 분위기 속에 개표를 지켜봤다. 박 의원은 출구 조사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심은 어쩔 수 없지만 참으로 안타깝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민지형·이은철 기자 oasis@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