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부산 지방정부, 불명예로 3년 마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상 첫 더불어민주당 부산 지방정부가 7일 재·보궐선거를 통해 중도 하차하는 운명을 맞게 됐다. 민선 23년 만의 지방권력 교체라는 역사적 의미와 기대를 안고 출범한 지 불과 3년 만이다. 2018년 6월 지방선거에서 부산은 시장뿐만 아니라 구청장, 시·구의원까지 민주당이 압승하면서 지역 정치권력의 전면적인 교체가 이뤄졌다. 여기에 이웃한 경남, 울산까지 민주당이 석권하면서 PK 지역주의의 종식, 선거 혁명이라는 평가까지 나왔지만, 영광은 오래가지 못했다.

오거돈 3년 시정 비판 더 많아
부동산·원죄론에 민심 등 돌려

민주당으로서 더 뼈아픈 대목은 이번 패배의 ‘귀책 사유’가 어느 누구도 아닌 민주당에 있다는 점이다. 이번 보선은 ‘4수’ 끝에 부산시정을 맡은 오거돈 전 시장이 총선 직전인 지난해 4월 부하 직원을 성추행해 불명예 퇴진하면서 열렸다. 여기에 민주당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할 경우 공천을 하지 않는다는 당헌·당규까지 개정하면서 공천을 강행했다. 250억 원의 세금이 드는 보선을 유발했다는 ‘원죄론’에 정치 개혁을 위한 원칙까지 저버렸다는 차가운 시선을 피할 길이 없었다. 이번 보선의 승패를 가를 최대 요인은 부동산 정책 실패로 증폭된 ‘정권 심판론’이었지만, 그렇다고 3년의 오거돈 시정에 대한 평가가 우호적인 것도 아니다. 타성에 젖은 시 조직을 혁신하겠다며 시정 드라이브를 강하게 걸었지만, 공무원 사회와 좀체 섞이지 못한 채 독주한다는 비판이 적지 않았고, 호기롭게 약속한 가덕신공항 건설 등 대규모 SOC 사업들도 오 전 시장 재임 기간에는 속도를 내지 못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들 사업은 오 전 시장의 퇴진으로 여권이 부산 사수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지만, 한 번 돌아선 지역 민심은 민주당을 끝내 다시 품지 않았다.

다만 이번 선거를 통해 부산 표심의 유동성이 재확인된 만큼 새 지방정부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내년 지방선거 결과 또한 예단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