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레임덕 가속… 여권은 ‘책임론’ 후폭풍 예고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치권 재편 신호탄

더불어민주당 김태년(왼쪽 사진 가운데) 당 대표 직무대행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 마련된 상황실에서 4·7 재·보궐선거 출구조사 결과를 확인한 후 굳은 표정을 한 채 상황실을 나가고 있다. 국민의힘 오세훈(오른쪽 사진 가운데) 서울시장 후보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상황실에서 출구조사 결과 발표를 듣고 감격해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4·7 재·보궐선거에서 야당이 압승함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의 레임덕 가능성이 커지고, 여권 내에서 지도부 책임론이 제기되며 전면 쇄신에 대한 요구가 분출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국민의힘은 2016년 20대 국회의원 총선부터 지난해 21대 총선까지 지긋지긋한 4연패의 고리를 끊어내고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다.

야권의 입장에서 이번 선거는 단순히 광역자치단체장 두 곳을 탈환했다는 의미를 넘어서서 내년 정권교체의 가능성을 가늠해 보는 마지막 시험대였다는 점에서 이번 승리가 더욱 의미 있게 다가온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향후 야권 재편 과정에서 주도권을 갖고 제3 지대를 포섭하며 중도층으로의 외연 확장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박형준 부산시장 당선자와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자가 비교적 큰 격차로 승리했다는 점에서 국민의힘이 야권을 이끄는 주도세력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이 당 밖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대선주자들을 선도적으로 견인해 나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 과정에서 야권의 잠재적 대권 주자들이 국민적 관심을 받는 ‘컨벤션 효과’가 일어날 수도 있다.

여야, 대선 주도권 경쟁 격화
국민의힘, 야권 재편 주도권
새 지도부 선출 본격 대선 준비

더불어민주당은 2016년 총선, 2017년 대선, 2018년 지방선거, 지난해 총선까지 이어졌던 4연승의 기세가 꺾이면서 당분간 심각한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대권 가도에서 ‘정권 재창출’의 모멘텀을 얻기 위해서는 결국 뼈를 깎는 쇄신을 거쳐야 한다는 공감대가 커지고 있다. 일단 내달 초 당대표 선출을 위한 5·9 전당대회, 김태년 원내대표 후임 선출을 위한 경선 등이 줄줄이 예정된 만큼 지도부 교체 과정을 통해 당 운영 기조에 변화를 모색할 전망이다. 특히 거센 ‘정권 심판론’ 정서를 불러온 규제 중심의 부동산 정책과 강경 일변도였던 ‘검찰제도 개편’ 추진 등에 대한 수정과 속도조절의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선거를 치르며 주택가격 급등과 투기를 막지 못한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비판이 극에 달한 만큼, 향후 대권 주자들을 중심으로 노선 변화를 요구하는 압력도 커질 전망이다.

당청도 이미 부동산 정책 기조에 뚜렷한 견해차를 노출했다는 점에서 차기 당 지도부가 본격적으로 임기 말 청와대와 선긋기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문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도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게 됐다. 청와대 내에서 대대적인 참모진 교체 등 인적쇄신 카드를 포함, 국면전환을 위한 ‘충격요법’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