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서 AZ 백신 맞은 뒤 또 혈전증 진단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유럽의약품청, 관련성 검토 중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뒤 혈전증 진단을 받은 사례 또 나왔다. 유럽에서도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과 혈전증의 관련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백신에 대한 불안이 증폭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7일 “지난 5일 신고된 중증사례 중 1건이 혈전증 진단을 받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백신 접종 뒤 혈전증 반응이 나온 국내 사례는 3건이 됐다. 모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었다.

방역 당국에 따르면 지난달 17일 20대 여성 의료기관 종사자가 백신을 맞은 뒤 12일 만인 같은 달 29일 혈전증 증상이 발생했다. 해당 환자는 숨이 차는 증상 등이 나타나 진료를 받고 혈전증 진단을 받았다. 현재는 상태가 호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20대 구급대원이 백신 접종 뒤 혈전증 진단을 받은 사례가 있다. 이 구급대원은 증상이 호전돼 현재는 퇴원을 했다. 또 백신 접종을 받은 요양병원 60대 환자가 사후 부검에서 혈전증 소견이 나오기도 했다. 방역 당국은 이 환자의 혈전증은 백신과 무관한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한편 유럽의약품청은 AZ 백신 접종과 희귀 혈전증 간의 관련성을 검토해 이번 주 안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유럽의약품청 간부가 “AZ 백신과 희귀 혈전증 등의 부작용과 연관이 있어 보인다”는 의견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이에 따라 이번 조사에서 관련성이 인정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데, 이 경우 상반기 내 AZ 백신 1067만여 분을 접종하겠다는 정부 계획에 차질이 예상된다. 또 전체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김백상 기자 k103@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