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집단 이의신청, 전국 공시가 반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해 공동주택(아파트) 공시가격이 크게 뛰면서 세금 부담이 늘어날 것을 우려한 아파트 소유자들의 반발이 전국적으로 잇따르고 있다. 부산에서도 해운대 등을 중심으로 집단 이의신청이 제기됐다. 올해는 단지별 집단행동에 일부 지자체의 반발까지 더해지며 이의신청 건수가 역대 최다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동 삼호가든 622세대 단체 민원
해운대 중심 입주민 이의신청 빗발

5일 부산 해운대구청과 한국부동산원 등에 따르면 우동 삼호가든 622세대가 한국부동산원 부산동부지사에 올해 공동주택(아파트) 공시가격에 대한 집단 이의신청을 했다. 삼호가든은 올해 공시가격이 지난해에 비해 평균 2배가량 올라 부산에서 가장 높은 상승 폭을 기록했다. 실제로 삼호가든 1층 전용면적 129㎡(46평형) 가구의 경우 지난해 4억 5300만 원에서 올해는 9억 3700만 원으로 106.8% 상승했다. 대형평수 가구의 경우 대부분 공시가격 9억 원을 초과해 올해 새롭게 종부세를 부담하게 됐다.

또 공시가격이 60~80% 이상 뛴 해운대 우동 대우마리나, 해운대자이, 남구 용호동 W 등에서도 입주민들의 이의 신청이 빗발쳤던 것으로 알려졌다. 삼호가든 최용기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은 “재건축 이슈로 최근 아파트 시세가 많이 오르긴 했지만 한 번에 공시가격이 두 배 이상 올라, 대다수 가구가 1주택자임에도 종부세를 부담하게 돼 불만이 높다”면서 “특히 은퇴한 노령 가구의 경우 종부세를 포함한 보유세가 부담이 되는 만큼 공시가격 인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주도와 서울 서초구청이 5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공시가격을 전면 재조사하고 부동산 가격공시 결정권을 지자체로 이양하라”고 촉구하는 등 지자체의 반발도 확산되고 있다. 강희경 기자 him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