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비전 경쟁 ‘헛된 꿈인가’… 막판까지 고소·비방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21 부산 부활절 연합 예배’가 열린 4일 오후 부산 북구 포도원교회를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김영춘(오른쪽) 후보와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가 악수하고 있다. 강선배 기자 ksun@

4·7 부산시장 보궐선거 막판까지 후보 간 폭로·비방전이 과열되고 있다. 정책과 비전 경쟁은 설 자리를 잃은 채 양강 후보 측이 상대 당과 후보 흠집 내기에만 열을 올리면서 선거일이 임박할수록 ‘진흙탕 공방’만 확대재생산되는 형국이다.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4일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박형준-조현 일가 6대 비리 게이트’로 규정하고, 박 후보를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 등으로 추가 고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영춘 선대위 “朴 비리 의혹”
국회 조형물 납품 등에 입김
배임 등 혐의로 추가 고발 예정
박형준 선대위 “金 서울 아파트
전세 보증금 14%나 인상” 성토
“金은 ‘부동산 위선 끝판왕’”

선대위는 “2015년 국회 본청 앞에 ‘과일나무’라는 1억 3000만 원짜리 조형물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당시 국회 사무총장이던 박 후보가 해당 작품을 추천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이는 명백한 직권 남용”이라고 주장했다. 선대위는 이 작가가 박 후보 배우자 조현 씨가 운영하는 ‘조현화랑’의 설계와 건축에 참여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또 박 후보가 국회 사무총장으로 재직할 때 입점한 국회 레스토랑은 박 후보 부인과 동업자 관계였던 인사가 입점했고, 그 과정에도 의문이 많다고 몰아붙였다.

이와 함께 선대위는 “박 후보가 과거 국회의원이 되기 위해 여성 지인에게 5000만 원을 주고 선거공작을 한 사실이 해당 여성의 폭로로 드러났다. 해당 여성은 박 후보와 세 번이나 만났고, 배우자 조 씨도 함께 만났다고 했다”며 파상공세를 펼쳤다.

선대위는 이 밖에 부동산 투기 의혹, MB 국정원 불법 사찰 지시 의혹, 홍익대 입시 비리 의혹, 미술품·조형물 비위 의혹 등을 ‘박형준 일가 6대 의혹’으로 규정하고, 박 후보가 5일 오후 5시까지 이에 대한 명확한 해명과 대시민 사죄를 하지 않을 경우 수사기관에 고발하겠다고 압박했다.

이에 맞서 국민의힘 부산선대위는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의 경질 사유가 됐던 아파트 전세 보증금 인상을 들고 나와 김영춘 후보를 성토했다. 선대위는 김 후보가 지난해 3월 본인 소유 서울 광진구 광장동 아파트 전세 보증금을 14.5% 인상했다고 비난했다.

선대위는 “새로운 세입자와의 계약인 만큼 계약 갱신 시 5% 이상 전세금을 올릴 수 없도록 한 임대차 3법을 위반한 것은 아니지만 문제는 김 후보가 현 세입자와 신규 계약을 한 시기는 새로운 세입자에 대해서도 전세금 인상률 5%를 넘지 못한다는 민주당의 총선 공약이 집중 논의되던 때”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원래 세입자가 5억 5000만 원에 4년간 살았다. 4년간 한 번도 전세금을 안 올렸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선대위는 “김 후보는 2012년 아파트를 전세 보증금 3억 5000만 원에 임대한 뒤 2014년 4억 1000만 원(17%), 2016년 5억 5000만 원(34%)으로 보증금을 인상했다”며 “4년 동안 한 번도 전세금을 올리지 않았다는데, 이는 당연하다. 미리 당겨 받았으니 더 올릴 수 없었을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선대위는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박주민 민주당 의원도 ‘부동산 위선 끝판왕’ 김영춘 후보에게 한 수 배워 가야 할 정도”라며 “김 후보는 더 부산시민을 우롱하지 말고 석고대죄부터 하길 바란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