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부산시장 보선 D-2, 사전투표 열기 모아 정책 대결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난 2, 3일 진행된 4·7 재·보궐선거의 사전투표율이 역대 재·보선 최고치인 20.5%를 기록했다고 한다. 이전까지 재·보선 사전투표율 최고치는 2014년 때의 19.4%였다. 부산시장 보선의 경우도 올해 사전투표율이 18.6%로, 서울시장 보선의 사전투표율(21.9%)에는 조금 못 미치지만 그래도 2018년 지방선거 때 부산의 사전투표율(17.1%)보다는 올랐다. 사전투표 둘째 날인 지난 3일은 봄비치고는 제법 많은 비가 내린 궂은 날씨였고 코로나19 확산 우려도 크게 높은 상황이었다. 이를 고려하면 이번 사전투표율 수치는 무척 놀라운 것이다. 올해 재·보선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음을 알 수 있다.


역대 재·보선 중 최고 투표율 기록
후보들은 그 의미 엄중히 되새겨야

그런데 이처럼 높은 사전투표율을 두고 여야가 내놓는 해석은 꼴불견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그동안 제 목소리를 내지 않던 이른바 ‘샤이 진보’가 마침내 움직이기 시작했다며 반기는 모습이다. 국민의힘 등 야당은 현 정부를 심판해야 한다는 민심이 반영된 결과라고 주장한다. 올 재·보선이 차기 대선의 전초전 성격이라 여야가 진영 대결로 격하게 몰아간 탓이라는 설명도 있다. 어떤 이는 재·보선 당일이 임시공휴일이 아니라서 직장인들이 투표하기 편한 사전투표를 선택했을 뿐이라며 의미를 깎아내리기도 한다. 다들 제 입맛대로의 해석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유권자들이 이번 선거를 외면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각 후보 진영은 선거 막판까지 폭로·비방·고소 등 네거티브 전략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기장군 미등기 건물 등 부동산 의혹과 관련해 이미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 등을 검찰에 고발한 민주당 김영춘 후보 측은 박 후보의 국회 사무총장 시절 국회 조형물 납품 특혜 의혹을 제기하며 추가 고발 방침을 밝혔다. 김 후보 측은 또 2012년 총선 당시 성추문 폭로 금품 사주 의혹으로 박 후보를 연일 압박하고 있다. 박 후보도 자신에 대한 폭로를 이어 가는 김 후보 측에 법적 대응을 예고하는 한편 김 후보의 서울 아파트 전세금 인상 등을 성토하고 있다. 양측의 이 같은 난타전은 선거 이후에도 상당한 후유증을 낳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선거에 임하는 각 후보 진영에서 그동안 다양한 공약을 제시했다. 모두 부산과 부산 시민의 앞날에 큰 영향을 미칠 정책에 대한 약속들이다. 하지만 여야 가릴 것 없이 유권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요란한 네거티브 선거 운동으로 인해 그처럼 유의미한 정책 공약들은 제대로 드러나지 못하고 있다. 자칫 그런 공약들이 빛을 보지 못하고 사장돼 버린다면 이는 후보 자신은 물론 부산 시민에게도 불행이라 할 것이다. 7일 예정된 이번 선거의 마지막 진검승부까지는 불과 이틀 남았다. 이 기간만이라도 각 후보는 진정한 정책 대결을 펼쳐야 한다. 유권자들이 보여 준 이번 사전투표율의 의미를 엄중히 되새기길 당부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