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민주 진영, 국민통합정부 출범 선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미얀마 군부의 무자비한 탄압이 자행되는 가운데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얀마 최대도시 양곤에서 시위대가 군경을 피해 급히 달아나고 있다. 아래 작은 사진은 지난달 초 반쿠데타 거리시위에서 연방의회 대표위원회(CRPH) 지지 의사를 밝힌 승려들. AP연합뉴스연합뉴스

미얀마 민주진영이 1일 군부에 맞서 국민통합정부 출범을 선언했다. 군부의 헌법을 폐기하고 소수민족의 권익 보장 등을 포함한 과도 헌법을 공개하면서 소수민족과의 연대 선언을 공식화했다.

이날 미얀마 나우 등에 따르면, 전날 민주진영 임시정부 ‘연방의회 대표위원회(CRPH)’의 예 몬 카웅 틴 띳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쿠데타 악용된 ‘군부 헌법’ 폐기
소수민족 자치권 확대 등 포함
‘연방민주주의 헌장’ 공개

이와함께 2008년 군부 헌법을 폐기한다고 발표했다. 군부가 제정한 헌법은 의회 의석의 25%를 군부에 사전 배당, 의석 4분의 3이 넘는 찬성이 필요한 헌법 개정을 원천 봉쇄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군부는 지난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키면서 헌법에 따른 조처라고 주장한 바 있다.

CRPH는 군부 헌법을 대신할 과도 헌법으로 통합정부의 뼈대를 이룰 ‘연방민주주의헌장’을 공개했다. CRPH는 이 헌장이 광범위한 의견 일치를 보여주는 것으로, 새로운 정부에서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헌장은 독재 청산을 비롯해 2008년 군부헌법 폐기·연방민주주의연합 건설 및·문민정부 출범을 목표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총선에서 당선된 의원들과 정당, 시민불복종운동(CDM), 총파업위원회 등 쿠데타 저항 세력은 물론 소수민족 무장조직들이 협력하고 참여할 것임을 선언했다.

헌장에는 미얀마 내 많은 소수민족이 오랜 기간 주장해 온 보다 폭넓은 자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이를 위해 연방민주주의연합의 핵심 가치로 인권과 평등, 다양성, 사회적 조화, 연대 등도 포함했다. 소수민족의 권익을 차별없이 보장하고, 소수민족의 관습과 언어 등을 보존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조치도 담겼다. 또 소수민족이 주로 사는 각 주 최고 지도자들에게는 정부 장관들보다 높은 지위를 주도록 했다.

이 같은 조처는 소수민족 무장조직을 쿠데타 저항 운동에 끌어들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AP통신은 상징적 의미를 가진 이 과도 헌법이 소수민족 무장조직들에 대한 민주진영의 구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실제로 미얀마엔 약 20개 소수민족 반군단체가 있으며, 반군 병력은 총 7만 5000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부 카친주 카친독립군(KIA)과 남동부 카렌민족연합(KNU), 라카인족 자치를 주장하는 아라칸군(AA) 등 주요 반군은 쿠데타를 공개적으로 비판해왔다.

특히 AA는 전날 미얀마민족민주주의동맹군(MNDAA)과 타앙민족해방군(TNLA) 등과 공동성명을 내고 군부가 시위대 학살을 멈추지 않으면 다른 무장단체 및 반군부 세력과 협력하겠다고 경고했다. 같은 날 KNU도 “군 병력 수천 명이 자신들의 영역으로 진격해오고 있다”며 “정부군과 충돌을 피할 선택지가 없어졌다”고 밝힌 바 있다.

윤여진 기자 onlypen@busan.com·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