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사태, 안보리 개입 검토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유엔 미얀마 특사 요청

크리스티네 슈라너 부르게너 유엔 미얀마 특사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안보리) 비공개 화상회의에서 안보리의 적극적인 개입을 요청했다. ‘전례없는 규모의 내전 발발 가능성’을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부르게너 특사는 이날 화상회의에서 “군부의 잔혹행위가 심각하고 소수민족 무장단체 다수가 군부에 반대한다는 뜻을 명확히 밝히면서 전례없는 규모로 내전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안보리가 다층적 재앙을 막는 올바른 집합적 행동을 위한 모든 수단을 검토해주길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학살을 목전에 뒀으며 군부가 대화에 나설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리면 상황은 악화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부르게너 특사는 이날 미얀마 인권단체 정치범지원협회(AAPP)를 인용해 쿠데타가 벌어진 이후 두 달간 군경이 536명을 살해하고 2729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미얀마 내전 발발 우려가 커지면서 미국 정부는 지난달 30일 미얀마 주재 자국 비필수 업무 공무원과 가족의 철수를 명령한 바 있다. 독일·프랑스 등도 자국민에게 미얀마를 떠날 것을 권고했으며, 미얀마 3대 이동통신사 중의 하나인 텔레노르를 운영하는 국가인 노르웨이 역시 자국민에게 귀국을 권고했다. 이에 '외국인 엑소더스'가 시작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윤여진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