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코로나19 증상 완화에 효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세계김치연구소, 연구 결과 발표

코로나19 이후 면역 증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의 인기가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김치(사진)가 코로나19 증상을 덜어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세계김치연구소는 프랑스 몽펠리에 대학 폐의학과 장 부스케(Jean Bousquet) 명예교수 연구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김치 재료인 배추, 고추, 마늘 등에 함유된 영양 성분이 인체 내 항산화 시스템을 조절해 코로나19 증상을 감지하는 신경 채널을 차단, 증상을 완화한다는 결과를 도출했다고 31일 밝혔다.

연구팀은 코로나19 발생률, 중증도, 사망률이 국가별로 차이를 보이는 이유를 추적했다. 특히 한국 등 동아시아, 사하라 인근 아프리카 국가에서 사망률이 낮은 데 주목했다.

사망률이 낮은 국가 중 호주, 뉴질랜드를 제외한 대부분 국가는 김치와 같은 발효 채소 또는 다양한 향신료를 많이 섭취한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연구팀은 김치에 풍부한 설포라페인(배추), 알리신(마늘), 캡사이신(고추), 진저롤(생강) 등 영양 성분과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유산균이 인체 내 항산화 시스템인 Nrf2(Nuclear factor erythroid 2-related factor 2)와 상호 작용해 코로나19로 생기는 인체 내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동물 세포막에서 염증 반응을 유도하는 일시적 수용체 전위의 활성을 조절해 통증을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장 부스케 명예교수는 “김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일시적 수용체 전위 활성을 낮출 수 있어 코로나19 증상 완화에 매우 효과적”이라며 “한국에서 코로나19 사망률이 낮고, 중증 환자가 적은 것은 김치 덕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학종 세계김치연구소 소장 직무대행은 “해외 연구진도 우수성에 주목하고 연구 주제로 다룰 정도로 김치의 가능성은 무한하다”며 “세계김치연구소를 비롯해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전북대 등 국내 연구진도 코로나19에 대한 김치의 효능을 검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면역학 분야 국제 학술지(Clinical and Translational Allergy) 지난해 12월호에 실렸다.

송현수 기자 song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