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만 명대서 정체… 인구 정책 다잡는 김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 김해시가 중장기 도시기본계획에 맞는 인구 유지 대책 마련 수립을 위해 인구정책 실무추진단을 구성, 31일 첫 회의를 열었다.

장기간 인구 증가 정체기에 들어간 경남 김해시가 중장기 도시기본계획에 맞는 인구 유지를 위한 대책마련에 나섰다. 이는 김해시가 2010년 인구 50만 명을 돌파한 이후 인구 증가율이 급속히 둔화되는데다 심지어 최근 몇 년간은 일정기간 줄기도 하는 등 뚜렷한 인구 정체기에 들어갔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중장기 도시기본계획의 틀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2010년 50만 명 돌파 후 둔화
지난해는 전년보다 인구 줄기도
68만 명 가정 도시계획 바꿀 판
인구정책 실무추진단 꾸려 대응

김해시는 인구 증가 둔화세를 극복하고 지역 여건에 맞는 맞춤형 인구정책을 위해 시청 내 주요 부서별로 ‘인구정책 실무추진단’을 꾸리고 실행력 제고에 나섰다고 31일 밝혔다.

실무추진단은 이날 오후 시청 회의실에서 발족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실무추진단 구성은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청 내 5개 분야 21개 과 32개 팀의 팀장이 참여했다. 추진단 활동은 분기별로 전체 단원이 참가한 정기회의 개최와 사안별로 나눠 월 단위나 수시로 회의를 진행한다.

추진단 참여는 5개 분야로 △결혼과 출산을 비롯해 △양육과 교육 △일자리 △고령화 △주거·정주환경 등이다. 이들 5개 분야별로 해당 팀장(6급) 이 모두 참여했다.

추진단의 주요 활동내용은 출산율 제고와 청년 인구유입 방안 등 인구 증가 시책을 비롯해 인구 유출 대응방안이 핵심이다. 이 곳에서 나온 시책은 인구 연관성과 효과성 등을 면밀 분석한 뒤, 시 정책에서 최우선 순위를 부여한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김해시가 인구 정책과 관련해 추진단을 발족한 것은 인구 증가세의 뚜렷한 정체 현상 때문이다.

김해시 인구는 2010년 50만 3348명으로 첫 50만 명을 돌파한 이후 2020년 말 54만 2338명을 기록, 연간 증가율이 4000명대에 머룰러 있다.

더군다나 지난해 말 인구수는 54만 2338명으로, 이는 그 전 해인 2019년 54만 2455명에 비해 117명이 줄었다. 지난해 인구수가 준 것은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지만 증가세 둔화 추세만큼은 분명하다.

이런 속에서 경남 김해시가 올 초 발표한 ‘2035년 도시 기본계획’에는 인구 6 8만 명을 기준으로 청사진이 마련됐다. 자칫 인구 증가 둔화로 도시기본계획 자체를 수정해야 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병관 김해시 기획예산담당관은 “김해시는 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의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는 지리적 여건을 갖춘 도시”라면서 “메가시티와 중장기 도시계획에 맞는 인구정책을 위해 실무추진단을 꾸려 적극 대응한다”고 말했다.

글·사진=정태백 기자 jeong12@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