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흥업소발 감염 폭증 부산, ‘영업 재규제’ 힘 받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에서 63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30일 오후 부산 연제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김경현 기자 view@

부산의 코로나19 상황이 뚜렷하게 다시 확산세로 접어들었다. 특단의 대책이 없으면 무서운 속도로 지역 내 n차 감염이 퍼져 나갈 것이라는 게 방역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에 따라 사회적 거리 두기 격상(현재 1.5단계) 또는 업종별 규제 필요성이 제기된다.

30일 부산시에 따르면 현재 유흥업소 관련 확진자들의 동선에 포함된 접촉자는 2000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된다. 확진자들의 활동 반경이 넓어지고 동선이 복잡해지다 보니, 접촉자 수가 큰 폭으로 늘어난 결과다. 유흥업소 관련 외에도 이달 들어 확진자 대다수의 동선이 거리 두기 2단계가 적용되던 지난겨울보다 배 가까이 복잡해지는 추세다.

접촉자 수천 명에 동선도 복잡
종사자·이용자 파악도 어려워
누락 접촉자 감염 땐 ‘방역 구멍’
단기간에 확산세 꺾기 위해서는
유흥시설 영업 제한 목소리 커져


식당 같은 소규모 업소는 물론 학교 등 다중이용시설이 동선에 다수 포함되고 있고, 방역 당국이 조사해야 할 접촉자는 급격히 늘고 있는 상황이다.

방역 전문가들은 확진자 동선이 복잡해질수록 ‘방역 구멍’으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고 경고한다. 조사 대상이 넓어지다 보면 자연스레 누락되는 접촉자들이 생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조사에서 누락된 접촉자가 감염됐을 경우 지역 내 ‘깜깜이 감염’으로 발전되므로, 최근 확진자 급증의 여파는 몇 주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일촉즉발의 위기다.

특히 유흥업소 관련 감염이 확산세를 이끌고 있다는 것도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 유흥업 종사자들은 근무 특성상 부산 전역을 돌며 아르바이트 형식으로 일하는 경우가 많아, 서부산에서 시작된 감염이 부산 전체로 퍼져나가는 형국이다. 또 유흥업소 이용자들은 신분이 드러나는 것을 꺼리고, 업소 상당수에서 이용자 명부 등이 부실하게 작성되고 있다. 그만큼 접촉자 파악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특성 때문에 부산시는 지난 26일 서구 냉동창고의 n차 감염이 유흥업소로 이어지자 신속하게 부산 전역의 유흥업소 종사자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선제적 검사를 시작했다. 현재까지 검사를 받은 이는 종사자 3078명, 이용자 686명이다. 하지만 부산시에 등록된 유흥시설만 4100개인 것을 감안하면, 대다수 종사자와 이용자들은 아직 검사를 받지 않았다. 이 때문에 유흥시설 관련 확진자는 당분간 이어지고, 감염자가 조사에서 누락될 수도 있다.

누락되는 접촉자를 최소화하고 확산세를 최단 기간 내 꺾기 위해서는 확진자들의 동선을 단순화하는 것이 현재로서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이미 부산시는 수일 내에 사회적 거리 두기를 격상하거나 방역 수칙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다음 달 5일부터 거리 두기를 현행 1.5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할 수 있다는 구체적인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거리 두기 격상은 지역 경제에 큰 부담이 되는 만큼, 지난 15일 해제된 유흥업소 등의 오후 10시 이후 영업금지 조처를 되살리는 방안이 더 설득력을 얻고 있다.

부산시 안병선 복지건강국장은 거리 두기와 방역 준치 강화와 관련해 “지금처럼 빠른 속도로 환자가 늘어난다면 격상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며 “하루이틀 더 확진자 발생 규모를 보고 판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백상 기자 k1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