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 몰려간 민주당, 국민의힘은 부산대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여야가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8일 앞두고 ‘교육 이슈’ 부각에 당력을 집중했다. 표심의 유동성이 높은 18~29세 유권자와 입시생을 둔 학부모를 겨냥해 부정 입학 문제를 제기해 막판 뒤집기와 굳히기를 시도한 것이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홍익대와 부산대를 교차 방문했다. 홍익대는 민주당에서 박형준(국민의힘) 후보의 딸 입시 문제를 제기한 대학이고, 부산대는 친문(친문재인) 핵심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입시 비리 의혹이 거론된 곳이다.

여 “박 후보 딸 자료 공개하라”
야 “조민 선제적 처리해 달라”

박찬대 윤영덕 권인숙 장경태 의원 등 국회 교육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홍익대 양우석 총장과 음선필 기획처장을 만나 박형준 후보 딸의 홍대 지원 여부에 대한 자료 공개를 요구했다. 교육위 여당 간사인 박 의원은 “후보자 자질 검증 차원에서 박 후보 자녀 관련 입시 지원 사실과 입시 부정 청탁 시도가 있었는지 확인해 달라”며 “자료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부산시민들은 자격 미달 후보를 뽑게 될 수도 있다”고 했다.

이에 양우서 총장은 “법 테두리 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했다. 음 처장 역시 “지금 검찰에서 수사가 진행되고 있고,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개인 정보 사항이라 공개하기 어렵다”며 “차라리 교육부 감사관실이나 검찰 쪽에서 (공개가)상관없다고 얘기해 주면 우리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답했다. 이에 앞서 김영춘 후보 측 강윤경 대변인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부산시민 10명 중 6명이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조경태 곽상도 황보승희 배준영 정경희 의원 등 국민의힘 교육위원들도 이날 부산대 총장실을 방문해 1심에서 유죄 판결이 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입시비리와 관련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차정인 부산대 총장은 “총장이 단독으로 결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현재 위원회를 구성하고 있고 추가로 드러날 사안 등을 충분히 알아내고 의견을 모아서 그 결과를 듣고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권기택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