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정권에 옛 모습 잃은 안락서원, 복원할 수 있을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재정비 여부가 올해 안으로 결정될 예정인 부산 동래구 충렬사 안락서원 내부. 부산일보DB

17년 동안 용역을 거듭했던 부산 충렬사 재정비 사업의 최종 방향이 연내 결정된다. 하지만 국비 지원 근거가 사라지면서 재정비 사업에 차질이 불가피하다.

부산시는 “지난 26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부산광역시 충렬사 종합정비 계획 문화영향평가 반영 결과를 보고했다”고 30일 밝혔다. 문화영향평가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정책을 수립할 때 국민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문화적 관점에서 평가하는 제도로, 지난해 6월부터 지난 2월까지 충렬사 재정비 사업 문화영향 평가 진행했다. 종합평가 결과, 충렬사 재정비 사업이 시민들에게 미치는 문화적 영향은 7점 만점에 평균 5점 이상 받았다. 부산시는 올해 상반기까지 시민의견 수렴, 전문가 자문 등을 거친 뒤 오는 8월 재정비 사업의 진행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충렬사 재정비 사업 연내 결정
국비 못 받아 사업비 마련 부담

앞서 부산시는 1970년대 국가정화사업으로 철거된 안락서원 복원을 포함한 충렬사 재정비사업을 2008년부터 추진했다. 부산시는 2018년 충렬사 종합정비계획 용역을 통해 면적 2572㎡ 규모로 10년간 △안락서원 복원 △목조건물 29개소 신·개축 △전통문화체험관 건립 등의 세부 계획을 내놓은 상태다.

특히 충렬사 재정비 사업의 핵심은 안락서원 복원이다. 충렬사 안락서원은 1605년 동래 부사 충렬공 송상현을 모시기 위하여 송공사를 세운 것이 시초가 돼 많은 유학자들을 길러왔다. 이후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 정책, 일제강점기 등을 거치면서도 모습을 유지했지만 1978년 유신정권의 정화공사로 옛 모습을 완전히 상실했다

이 때문에 동래 유림을 중심으로 안락서원 복원을 주장하는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동래 유림 측은 “성공적으로 복원된다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소수서원, 도산서원처럼 부산시의 문화적 가치를 크게 높일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문제는 지난해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가 변경되면서 기존 국비 74억 원의 지원을 받을 근거가 사라졌다는 점이다. 당장 부산시는 155억 원 상당의 사업비를 부담해야할 처지다. 문화재 전문위원은 40년 된 충렬사 건축물 대부분을 철거하고 목조건물로 다시 복원하면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부산시는 기존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할지, 축소해야할지 등을 결정해야 하는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했다. 부산시 문화유산과 측은 “사업 진행 여부, 세부계획은 공청회, 전문가 등의 의견을 종합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탁경륜 기자 tak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