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스타트업 최고 애로 사항은 ‘우수 인재 채용’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창업기업들이 성장 단계에 접어들면서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이 ‘인재 채용’이다. 인재를 키워놨더니 수도권 다른 기업으로 이직하는가 하면, 수도권에 있는 인재들 중에서도 부산으로 오고 싶어 하다가도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IT스타트업계에서는 수도권 내 ‘재택근무’ 형태로 고용을 유지하는 경우도 상당하다.

부산시, 인재 유치 지원사업 시행
기업당 최대 5000만 원 지원

부산시가 창업기업의 우수인재 영입을 돕기 위해 ‘우수인재 유치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기업당 최대 5000만 원을 지원하게 되는데 연봉의 50% 이내 최대 4000만 원을, 체재비 최대 1000만 원을 지원한다. 4개 기업을 선발해 2년간 최대 1억 원을 지원한다. 1년 지원 후 평가를 통해 1년 더 지원하는 형태다.

부산시 관계자는 “창업기업이 규모를 키우기 위해서는 업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인력이 필요하지만 지역 내 고급인재의 수도권 유출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서 “특히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수요 급증으로 유망 스타트업뿐 아니라 대기업까지 ICT 개발자 확보 경쟁과 연봉 인상으로 영세 창업기업들의 인력난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수도권에 근무하는 경력직 개발자의 경우 초봉이 5000만~6000만 원에 이르는가 하면, 수 천만 원의 입사 축하금이나 이전 직장의 연봉만큼을 보너스로 주는 곳도 있다.

이에 부산시는 창업기업이 우수인재를 수도권 등으로부터 스카우트한 경우 평가를 통해 해당 직원의 인건비와 체재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대상 기업은 창업 7년 이하인 부산 소재 기업으로, 연봉 8000만 원 이상의 우수인재 채용 계약을 맺은 경우 신청할 수 있다.

권영철 단디벤처포럼 회장은 “인건비 지원만으로는 근본적 해결이 어려운 만큼, 부산 생활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스타트업 타운을 조성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