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김해신공항 폐기·가덕신공항 본격화, 동남권의 꿈도 영근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가 30일 국무회의에서 김해신공항 사업을 5년 만에 공식 폐기하고, 가덕신공항 추진을 최종 확정했다. 지난달 국회에서 ‘가덕신공항특별법’이 여야 합의로 통과된 후 한 달여 만에 정부 사업으로 공식 채택된 것이다. 가덕신공항 건설을 위한 국회와 정부의 내부 절차가 모두 마무리되면서 동남권 관문공항은 이제 완벽한 불가역적 사업이 됐다. 부울경 800만 지역민의 숙원이 드디어 모든 절차적 문제를 끝내고, 본격적인 공사 착수만 남겨 두게 된 셈이다. 이미 정해진 법적 절차로 예상된 일이기는 하지만, 실로 감개무량하지 않을 수 없다. 구체적인 사업 일정까지 제시돼 관문공항의 꿈이 성큼 현실로 다가온 듯한 느낌이다.

30일 국무회의서 공식 절차 모두 완료
타당성 조사 진행 등 조기 개항 총력을

이번 국무회의에서는 특별법 통과에 따른 후속 조치로 김해신공항과 관련한 모든 업무를 중단하고, 가덕신공항 사업을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1~2025)’에 반영하기로 했다. 또 가덕신공항의 조기 개항을 위해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도 5월 안으로 착수한다. 용역에서는 항공수요 예측, 시설 규모·배치, 재원 조달 등이 검토되는데, 10개월간 신속히 진행해 내년 3월까지는 사업 추진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한다. 이를 담당할 국토부 내 부서도 정규 조직인 ‘신공항건립추진단’으로 확대·개편된다. 향후 일정과 담당 조직이 확정된 만큼 국토부는 주무 부처로서 예전과는 확연히 다른 사명감과 적극성을 보여 줘야 할 것이다.

가덕신공항이 정부 공식 사업으로 채택된 이상 이제는 신공항의 조기 개항이 최고 관건이다. 부울경이 명운을 건 2030월드엑스포 유치와 동남권메가시티 구축이 모두 이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당 내 분위기가 긍정적인 점은 일단 다행스럽다. 여당의 직전 대표였던 이낙연 가덕신공항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지난달 “현 정부 내 기본계획 수립 착수”와 “내년 대선 결과와 관계없이 안정적이고 빠른 사업 추진”을 거듭 밝혔다. 신공항의 조기 개항을 위한 여정에 큰 힘임은 분명하지만, 이는 부울경의 단합과 화합이 뒷받침돼야 가능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게다가 여전히 어깃장인 수도권주의자들을 생각하면 더욱 그렇다.

국회와 정부의 법적 절차 완료로 가덕신공항 건설은 어떤 일이 있어도 바뀔 수 없는 동남권의 미래가 됐다. 수도권주의자들이나 다른 지역에서 혹시 신공항을 흔들더라도 더는 신경 쓸 필요가 없다. 국가적 사업으로 확정된 만큼 국토부가 조기 개항에 총력을 쏟는 일만 남았다. 아울러 부울경 역시 메가시티 구축 등 동남권 미래를 위한 구체적인 밑그림 도출에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 신공항을 축으로 실현가능한 도시계획을 제시해 국토부의 정책 결정을 앞서서 이끌고 유도해야 한다. 당장 부울경이 깊이 고민해야 할 대목이다. 신공항 개항 효과를 충분히 누리려면 이는 필수적이다. 그래야 동남권의 꿈도 현실화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