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위원회, 무장 세력에 지원 요청… 내전으로 치닫는 미얀마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9일(현지시간) 미얀마 최대도시 양곤의 한 마을에서 반쿠데타 거리시위가 펼쳐진 가운데 시위대가 부상당한 시민을 옮기고 있다. AFP연합뉴스

미얀마 군경의 무자비한 진압으로 500명이 넘는 시민들이 목숨을 잃고, 소수민족 무장 조직에 대한 공습 및 대규모 난민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 시민들이 소수민족 무장 반군에 도움을 요청하면서 내전 발발 우려가 커지고 있다.

30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 및 현지 매체에 따르면, 미얀마군이 지난 28일 카렌주 파푼 지역에 공습을 가한 이후 집을 떠나 피신한 카렌족 주민이 1만여 명을 훌쩍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3000여 명은 국경을 넘어 인근 태국 지역으로 갔고, 8000여 명은 파푼 숲속으로 피신한 상태다.

16개 민족 무장 조직에 서한
“항거하는 이들을 도와 달라”
유엔 특사 “연방군 창설” 언급
군경, 무자비한 유혈 진압·공습
500여 명 사망·난민 1만여 명

카렌민족연합이 지난 27일 미얀마군의 날에 맞춰 미얀마군 초소를 급습하자 미얀마군은 이에 대한 보복으로 전투기를 동원해 공습했다. 카렌족 인권운동가에 따르면, 이번 공습은 약 20년 만에 처음이다.

반쿠데타 거리시위에 참여했다가 목숨을 잃는 시민들도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상황이다. 군경이 수류탄까지 동원하는 등 무차별적인 강경 진압을 벌이면서 30일 현재 사망자 수는 510명에 달한다. 인권단체 정치범지원협회에 따르면, 미성년 사망자만 30여 명이며 구금된 시민은 2574명에 이른다.

이에 반쿠데타 거리시위를 주도하는 민족 총파업위원회는 카친독립기구 등 16개 소수민족 무장 조직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군부의 억압에 항거하는 시민들을 도와달라는 공개서한을 보낸 것이다.

이런 상황을 감안할 때 미얀마 내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호주 그리피스대 동남아 정치 전문가인 리 모겐베서는 블룸버그 통신에 “대규모 시위가 내전으로 흐를 가능성이 뚜렷하다”고 말했다.

민주진영의 임시정부격인 연방의회 대표위원회가 임명한 사사 유엔 특사 역시 내전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사사 특사는 이와 함께 일부 소수민족 무장조직과 2008년 군부가 제정한 헌법을 대체할 새로운 헌법을 작성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밝히면서 “소수 민족이 자체적으로 군을 보유하도록 허용하는 연방군 창설에 대한 진전도 담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29일 미얀마 군부의 민주화 시위대 유혈 진압에 “용납될 수 없다”며 강력히 규탄했다. 오는 31일에는 미얀마 사태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긴급 소집될 예정이다. 회의는 비공개로 열리며, 크리스틴 슈래너 버기너 유엔 미얀마 특사의 브리핑으로 시작된다. 회의에서 성명 발표를 놓고 러시아, 중국을 포함한 15개 이사국이 합의에 도달할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

윤여진 기자 onlypen@busan.com·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