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500병상 울산의료원 건립 스타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울산시는 울산에서 ‘1호 지방의료기관’으로 추진하는 울산의료원 설립을 위해 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했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이날 오전 11시 시청 국제회의실에서 울산의료원 설립 추진단과 시민단체, 용역 수행을 맡은 ㈜프라임코어컨설팅 관계자 등과 함께 ‘울산의료원 설립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용역 업체는 향후 8개월 동안 지역 보건의료 환경과 특성·행태, 의료원 입지와 규모, 예상 진료권 설정, 의료원 설립·운영 방안 등을 두루 조사할 계획이다.

시는 용역 과정에서 의료원 입지와 규모, 사업비 등을 우선 도출해 보건복지부와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에 예비타당성조사 자료로 활용하고 예타 면제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또 정치권과 노동·상공·의료, 시민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울산의료원 설립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4월 중 발족해 중앙정부를 상대로 의료원 설립 당위성을 알려 나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울산에는 공공병원이 시립요양병원밖에 없어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의료 인프라 확충의 필요성을 절실히 실감했다”며 “이번 용역을 통해 울산의료원 설립 타당성을 세밀하게 분석, 지역의 열악한 공공 의료 기반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앞서 올해 2월 사업비 1500억~2000억 원을 들여 300~500병상 규모 울산의료원 설립을 구상했다. 시는 그동안 정부 예타를 통과하지 못했던 산재 공공병원과 외곽고속도로 등이 민선 7기 들어 예타 면제된 전례를 들어 울산의료원 또한 예타 면제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권승혁 기자 gsh0905@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