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업원 옮겨 다니고, 기본수칙 위반… 유흥업소발 집단 감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코로나19 확산 불안감

29일 오후 부산 서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서 있다. 강원태 기자 wkang@

지난 15일 부산 지역 유흥업소 영업제한이 일제히 풀린 뒤 불과 2주 만에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83명이나 쏟아졌다. 유흥업소발 집단 감염이 터진 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감염 우려에도 신뢰를 바탕으로 풀어줬다”고 해명했는데, 업계 상황과 감염 확산 방지책을 동시에 고려해야 했다는 목소리가 높다.


영업 2주 만에 확진자 쏟아져
‘클럽 춤 금지’ 등 기준 허술
‘방역’ 위반에 역학조사 한계
부산시 뒤늦게 224곳 점검
영세 상인 감염 확산에 침통


29일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이날까지 파악된 부산 유흥업소 관련 확진자는 총 83명이다. 이날 부산에는 46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이 중 절반이 넘는 27명이 유흥업소와 관련된 확진자다. 부산시는 지난 15일 클럽 유흥주점 단란주점 헌팅포차 등 유흥시설 5종과 ‘홀덤펍’에 대한 영업제한을 풀었다. 이날부터 유흥업소는 24시간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12월 1일 유흥업소에 집합금지 조처가 내려진 뒤 약 105일 만에 완전한 운영 재개가 이뤄진 것이다.

유흥업소 영업제한 해제 조처 당시에도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부산시는 ‘클럽 등 업소 내부에서 춤추는 행위 금지’ 등의 허술한 기준을 앞세워 영업제한을 풀었다. 유흥업소발 감염은 열흘 뒤인 지난 24일부터 시작됐다. 유흥업소가 영업을 본격적으로 재개하고 손님들이 찾기 시작하자 집단 감염이 시작된 것으로 분석된다. 유흥업소발 확진자 83명 중 업주 등 종사자는 29명, 손님은 28명, 관련 접촉자는 26명이다.

유흥업소발 감염은 대규모 집단 감염으로 번질 가능성이 크다. 종업원이 여러 업소를 옮겨다니며 일을 하기 때문에 확진자가 거쳐 간 업소가 부산 전역에 고루 퍼져 있는 상황이다. 특히 밤 시간대에 성행하는 유흥업소에서는 발열체크, 방문자 확인 등의 기본 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다. 확진자와 접촉한 손님, 유흥업소 직원 등에 대한 신상 파악조차 제대로 파악되지 않는다.

부산에는 노래방 등 유흥시설만 4100곳이 넘게 있어 부산시 방역당국 또한 확진자 동선 파악에 애를 먹는다.

유흥업소발 등의 n차 감염이 터진 뒤 지난 28일 이 권한대행은 브리핑을 통해 “장기간 영업제한으로 인한 유흥시설 관계자들의 어려움을 고려해 방역수칙 준수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감염확산 우려에도 영업시간 제한을 해제했다”고 설명했다. 유흥업소발 확산 저지를 위해 부산시는 뒤늦게 지난 26일과 27일 유흥시설 224곳에 대한 긴급 점검을 벌여 방역 수칙 위반 업소 10곳을 적발했다.

이들 업소는 △전자출입자명부 작성 △5인 이상 동반 입장 금지 △1일 2회 종사자 증상 확인, 대장 작성 등의 방역 수칙을 위반했다. 적발 업소에는 2주간 집합금지 행정명령과 함께 150만 원의 과태료 처분, 운영 정지 등의 행정처분이 내려진다.

유흥업소뿐 아니라 복지센터, 판매 업체, 교회 등 부산 전역에서 감염이 확산하고 있어 상황은 심각하다. 지난 주말에만 100명가량의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부산시는 거리 두기 상향을 경고했다. 무서운 속도로 번지는 유흥업소발 감염 확산에 영세상인들은 침통한 분위기다. 서면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최 모(48) 씨는 “부산시가 대책 없이 유흥업소를 죄다 풀어 버린 탓에 잦아들던 코로나19 감염이 또다시 시작됐다”며 “이제 장사를 좀 하나 싶었는데 또다시 벼랑 끝에 몰린 기분”이라고 토로했다.

곽진석·손혜림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