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문화병원, 영남권 첫 ‘AI 배아배양시스템’ 도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좋은문화병원 난임센터에서 의료진이 인공지능(AI) 타임랩스 시스템으로 배아 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좋은문화병원 제공

좋은문화병원(병원장 문화숙)이 영남지역에서 처음으로 인공지능(AI) 배아 배양시스템을 도입했다.

좋은문화병원은 최근 난임센터가 영남지역 최초로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배아 선별 첨단장비인 ‘타임랩스(Time-lapse)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정밀 분석·최적 배아 선별 가능
임신 성공률 향상 도움 줄 것”

타임랩스(Time-lapse) 시스템이란 난자와 정자의 수정을 시도한 후 전핵, 난할 단계, 포배기 배아로의 발달을 연속적으로 기록하는 배양 관찰 장비다.

이번에 좋은문화병원 난임센터에서 도입한 AI 타임랩스 시스템은 기존 장비와 달리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최신 소프트웨어와 고품질 광학렌즈를 탑재해 정밀 분석 및 고해상도의 세포분열 영상 정보 기록이 가능하다. 자동화 환자식별 바코드 시스템을 통해 배아를 확실하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도 있다. 또한 외부 환경 노출로 인한 배아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해 배아가 잘 자랄 수 있는 최적 환경을 조성하고, 배아의 모든 발달과정을 모니터링함으로써 최적의 배아를 선별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시험관시술에 있어서 착상에 가장 접합한 최적의 배아를 선별하는 것은 임신 성공률을 높여주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유럽생식학회와 미국생식학회 보고에 따르면 인공지능 배아 배양시스템은 기존 장비보다 임신율을 39.9%에서 51.0%, 출생률은 31.3%에서 44.2%로 높여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초기 유산율은 21.3%에서 15.3%로 줄어들었다고 한다.

좋은문화병원 구자성 부원장은 “이번에 도입한 첨단 배양 장비를 통해 보다 세심하고 정밀한 원인 분석과 시술 결과로 한층 더 높은 질적 진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기와의 만남을 기다리는 난임 부부의 임신 성공률 향상과 행복을 위해 앞으로도 최신 기술 도입 및 연구에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좋은문화병원 난임센터는 난임 환자 중심의 최적화된 치료를 위해 첨단 의료장비와 시설 환경 개선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1988년 미세난관복원술에 의한 첫 번째 임신 성공에 이어 1996년엔 부산경남 최초로 냉동배아를 이용한 시험관아기 임신에도 성공한 바 있다. 포배아 급속 유리화 동결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2019년엔 난임시술 의료기관 평가에서 1등급을 달성하는 등 오랜 역사와 기술력을 갖춘 보건복지부 지정 난임시술 의료기관이다. 정광용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